인터넷 해외구대매행 식품관련 수입시 반드시 유의할 점! 실제 경험을 토대
극복하면 꿀팁!!
굉장히 긴글입니다
허나 인내심을 가지고 끝까지 읽어본다면
무조건 2개이상 얻어가는 내용들이 있을 겁니다 사장님들!!!
인터넷 플랫폼 사업주님들 화이팅!!!
<양질의 글로 항상 PAINKILLER같은 정보를 남기겠습니다 주옥같은 정보!>
안녕하세요!
前 대만 로컬 가이드 現 준비된 RICH
위(WE)대한컴퍼니입니다 그리고 코리완유토피아입니다!
이 카테고리는 저희 위(WE)대한컴퍼니의 창업준비과정부터 사업일지
그리고 성공까지의 과정을 담는 우리들의 공유폴더입니다!!
목차 |
배송관련 |
수입식품신고서 |
광고&마케팅관련 |
정산관련 |
CS문의관련 |
배송관련
배대지(배송대행지)를 잘 만나야 된다.
구매대행업의 핵심인 것 같습니다!
배대지가 중요한 이유-4가지
배송비가격 :
아무리 좋은 물건을 싸게 소싱한다하더라도 배송비가 비싸면 그만큼 소비자에게
배송비를 많이 물리게 하던가(소싱한 아이템이 희소가치가 높아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높은상품이지만 나밖에 안팔경우)
가격경쟁력에서 떨어지게된다면 그만큼 당연히 나의 마진에서 배송비가 비싼만큼의 가격이 깍일 수 밖에 없다!
EX) 대만 같은경우는 배대지업체가 물론 몇개 되지 않을 뿐더러 어차피 배대지도 우체국택배를 이용하기 때문에
배송비 = 우체국비용+배송대행지 수수료<물건의KG량의 따라 다르다>
제가 쓰는 곳은 쏭대배송 이라는 곳인데 대만 뿐만 아니라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가 타겟층 인것 같습니다
그나마 여기가 제일싸.....
배송기간 :
현지 업체>>배대지 OKAY 여기까지 왔어 근데
배대지>>우체국택배 까지 가는데 시간이 걸리네
뭐 현지상황에따라 그 해당국가의 명절이나 국경일이 겹칠 수 도있고
(그렇기에 상세페이지 만들때 꼭 14일내 배송되나 국가행사 나 명절 천지재난 등에따라 변경 될 수 있다고 고지를 하기)
배대지 입장에서도 그날그날 입고되는 물건량이 많지 않으면 매일매일가는 것이 금전적 시간적 손해이기때문에
2일에 한번 3일에 한번 등으로 몰아서 택배를 부칠 수 있다!
(그래서 사실상 소비자 결제완료 후 14일이란 시간이 그렇게 긴 시간이 아니라는 점 꼭 명심!!!!)
임시상품 창고 및 패키지상품 작업 용의 :
내가 만약 A라는 상품을 판매하고 있는 구매대행업자인데 생각보다 잘 팔려..
근데 현지업체에서 배대지까지 운송되는 시간이 오래걸려!
이럴 경우 이 시간을 줄이고자 미리 배대지에 사입을 해놓은 경우가있다.
(물론 모든 배대지가 다 해준다는 것은 아니다! 또한 유통기한에 민감한 상품은 당연히 안되겟지...)
이럴 경우 배대지업체와 거래하여 건당 얼마씩 더 주던 아님 주거래를 하여 친분을 쌓아서 인맥으로 승부를 보던...
간이 창고형식으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내가 A상품과 B상품을 팔고 있는데 A,B상품을 연계하여 패키지로 판매하려 할때
배대지에서 각 물건 검수를 하고 같이 포장해서 넣어 줄 수 있다
(이 경우도 배대지와 알아서 거래를 하는 것이고, 대개는 배대지에서 추가비용을 요구한다)
(이게 혹시나 식약처의법에 위배가 되지 않을까? 걱정하는데 내가 다 식약처와 인천공항 수입세관소)
에 전화해 봤는데 하는말 " 우리가 세워놓은 법령엔 그 부분에대한 법령이 없기때문에 뭐라고 답볍을 못드리겠다"
그래서 내가 다시 재차 "이렇게 하는 것이 불법이 아닌거네요?"하니
나한테 "그런식으로 떠보지 마세요, 저희도 답변 못드립니다"
결론은 지들도 어떻게 대처할 지 모른다 즉, 해도 된다는 말!!!!
뭐 이 부분은 읽어보시는 독자님들이 알아서 판단하시기를....
운송방법 :
지금 제가 사용하고 있는 배대지는 어차피 현지국가(대만)우체국택배를 이용하여 보내기때문에
한국으로 물건이 넘어올때 무조건 비행기로 오는 것이라 상관은 없지만
중국배대지 같은경우 배로도 올수 있고 무조건 인천이 아닐 수 도 있다(평택항 등등)
배송시간과 거리를 잘 계산해야됩니다
배대지 위치 :
이건 중국 배송대행지에서만 해당되는 것인데 ...
중국은 워낙 땅이 넓기때문에
현지 업체>>배대지>>한국>>고객집
이 과정중 업체에서 배대지 까지 가는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다
그렇기에 업체와 배대지의 위치를 잘 파악하여 거래해야된다!
www.youtube.com/watch?v=qZOJ0uzXe8E&t=657s
여기에 대한 관련영상입니다
이분 동영상은 뭔가 실속적이라 좋은것 같아요!
수입식품신고서
저도 이게 최근에 안 것이라
세관 담당자랑 식약청 사람들이랑 전화하고 얼마나 식은땀이 났는지 원...
이 내용의 핵심은 "아무리 구대대행이라도 수입식품신고서를 작성해야된다!"
물론 몰라서 혹은 알고도 안하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귀찮으니까.. 일일히 상품 주문 받을 때마 하나씩 하나씩 신청서 작성하는 것이 여간 쉬운일은아니거든...
하지만 여태까지 안 걸리는 것이 용한것이고 운이 좋은거지
걸리면 나도 몰라요... 아마 벌금이겠지???
왜 해야되는지? 어디서 어떻게 올리는지? 방법이 뭔지에 대해서는
2021/02/10 - [WE대한컴퍼니(爲臺韓公司)] - 유니패스 이용하여 인터넷 구매대행 수입신고서 작성 방법 및 요령 / 해외구매대행 사업자 필독! 강추! 무조건 보세요!
아주 잘 나와 있습니다~~!!
그리고 사전에
수입식품 영업 신고증
이것을 무조건 받으셔야 됩니다
그래야 수입식품신고서를 작성 할 수 있어요!!!
2020/12/10 - [WE대한컴퍼니(爲臺韓公司)] - 해외 수입식품 인터넷 구매대행 절차 방법 총 정리 / 수입식품 인터넷 구매대행 취급불가 품목 정리
여기에 나와 있으니 참고 하시길...
광고&마케팅관련
"꼭 해야되지만 처음부터 굳이 비싼 돈 바르면서 할 필요가 없다"
주변에서 청소도구 및 생활용품을 가지고 위탁판매업을 하시는 형님이 계십니다
그분은 전형적인 지금 현재 인터넷구매대행을 하는 사람들 중 유명 유튜버들이 말하는 대로 하시는 케이스
1. 솔루션(대량등록프로그램)사용
2.많은 채널 보유(오픈마켓 종합몰 등등)
<참고로 종합몰 들어갔다는 자체가 대단하는 증거 아무나 못들어갑니다 진입장벽 겁나 높음>
3. CPC CPR 광고 대행사에다 맡겨 광고집행하기
쉽게, 물량 엄청 올려서 대량으로 뿌리자 그리고 광고해서 아무거나 얻어 걸려라...
이분은 인터넷 구매대행업 유튜버들이 하는말 >>
상세페이지이쁘게 만들어서,
상위노출 로직 잘 지켜서,,
물건사진 이쁘게 찍어서... 이런거 하나도 생각하지 않는 타입!
그런데도 월 매출 기본 1500만원은 벌고 가십니다...
단지 그렇게 하기까지 엄청난 노동력과 광고비용을 지출하지 >>> 즉 노동대비 마진율이 좋지는 않다... 노동대비...
소비자가격-(원가+배송비+솔루션,광고비+잡비) = 내 마진금액
여기다 해외배송경우는 배송비의 비중에 굉장히 크겟죠???
제가 생각하는 포인트는 이겁니다..
처음부터 자본이 많아 물량 뿌리고 광고뿌리고 해서 대기업처럼 승부 볼것이 아니라면
경쟁력있는 상품 소량으로 찾아서 정성들여 만들고 리뷰 잘받고 해서 포인트를 쌓아가자
실제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같은경우는 네이버 자체에서 상품 상위노출 로직을 아주 철저하게 관리하기때문에
상품품질지수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상품품질지수-상세페이지, 사진 , 조회수, 구매율, 리뷰등을 가지고 판단하여 네이버에서 알아서
광고없이 상위노출 시켜주는 알고리즘 |
그렇기에 광고는 적당히!!
저같은 경우는 한달에 각 채널마다 5만원에서 10만원 잡고 CPC 광고위주로 집행을 합니다
중요한 것은 키워드를 잘 잡는 것인데
이게 바로 마케팅이죠!
키워드를 얼마나 잘 잡아주느냐?
대표키워드와 세부키워드를 잘 나누고
금지키워드가 어디서는 되고 어디서는 안되는지 잘 기록해야 됩니다
(실제로 다이어트라는 단어같은경우 11번가는 되는데 스마트스토어나 옥션은 노출제한에 걸려버립니다)
(근데 적는 위치나 띄어쓰기를 어떻게 하냐에 따라서 노출제한이 안걸리는 경우도 있음..)
또한 마케팅 역시 홍보수단을 어떻게 이용하냐의 차이인데
제일 하기 편한 마케팅은 바이럴마케팅
바이럴마케팅 : 바이러스+마케팅 으로써 기하급수적으로 뿌려지는 마케팅, "어! 이거 어디서 본거같은데?"가 주 목표이며 소비자가 구매확정 단계 : 인지>호감>구매위기>구매확정>후기 중 인지단계에 속함 |
또한 SNS플랫폼을 잘 활용하는 것인데...
연령별로 구간을 나누어서 : 인스타, 페이스북 네이버밴드 카카오스토리 등으로
연령대에 맞게 선호하는 채널을 나누고
같은 내용의 상세페이지라도 표현방법, 순서 재배치 용어 설명 등 다양하게
EX)) 쉽게 예를 들어 설명하자면 중장년세대와 젊은세대 로 2구간으로 나누어 설명하자면
중장년층은 :
건강을 중시<상세페이지 문구를 건강과 성인병 예방등으로 포커스를 맞춤>
돈보다는 퀄리티 <돈 몇푼 싸고 안싸고는 중요치 않다 중요한 것은 퀄리티>
고급화<내가 산 물건을 내 주위연배 친구들에게 자랑 할 수 있을 만큼의 상품가치>
젊은층은 :
분위와 감성<감성을 자극하는 문구와 분위기 있는 사진... 사진이 다한다!!>
퀄리티는 고만고만 하더라도 가격은 다른데보다 저렴하게<할인이벤트와 쿠폰이 중요>
SNS는 무조건!!! < 인스타>>유튜브영상>>페이스북>>블로그>>등등 >
그리고 제일 중요한 것은 트렌드인데
요즘 트렌드가 YOUNG and RICH 이기 때문에
분위기가 고급스럽고, 남들보다 잘나보이는 사진과 분위기를 얻을 수 있다면
비싸도 상관없는 분위기!!!
그러니 상세페이지 사진이 다한다!!!
또한 해외직구 역시 대세 트렌드!!!
<지극히 글쓴이 본인의 의견이 80% 들어간 의견 이므로
적당히 참고하셔서 이해 해 주시기를...>
정산관련
사실 이 정산 부분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무자본에서 유자본으로.." 이 말에 상당한 어폐가 있습니다!!
이건 진짜 해본 사람만이 알 수 있는 내용인데...
기본적으로 내가 오픈마켓,종합몰 등등 에서 나의 수익이 들어오려면...
1. 사업자 등록 및 통신판매 등록
(식품이면 수입식품 신고등록&영업증, 건강식품이면 건강식품 등록증 까지)
<등록비 및 세금 지출>
1-1 물건 서칭&소싱
(구매대행 이라도 먼저 내돈으로 사야되니까... 사입은 뭐 말할 것도 없고..)
<지출>
1-2. 오픈마켓 종합몰 입점은 경제적으로 지출은 없으나 시간을 많이 잡아 먹습니다...
(더군다나 해외직구라면 각 마켓마다 정해놓은 해외셀러등록 방식이 있기때문에
또다시 등록해야 됩니다.. 즉, 더 오래걸림!!)
(평균 오픈마켓 입점 기간 : 1~2주 평균 종합몰 입점 기간 : 1,2~1,2개월[MD를 잘 만나야...])
<나의 소중한 시간지출>
2. 소싱한 상품 상세페이지 작업 및 수정, 상품 등록
(역시 금액적 지출보단 시간적인 지출이 큽니다...)
<나의 소중한 시간지출>
2-1. 마케팅, 광고 비용
(독점할수있고 경쟁력이 있으면 굳이 안해도 상관 없지만)
(누구나 접근이 용이한 제품이라면 상위노출을 위해 마케팅 광고는 필수!)
<지출>
2-2. 기타 잡비
(나 혼자하면 상관없지만 동업 및 직원이 있다면 인건비)
(왔다 갔다 움직이면 교통비)
(일하면서 먹어야지 식비)
(샘플뿌러야되면 샘플비 등등)
(연초 연중 연말에 내야되는 종소세 부가가치세 등의 세금)
(범용 공인증서 생성 비용)
3. 상품판매
(판매가 되더라도
(소비자가 결제완료>발주확인&배송지시>배송중>배송완료>구매확정 까지)
평균 1주일~2주일(해외직구구매대행같은경우는 2주이상 걸릴수도...)
저 구매확정을 소비자가 눌러줘야지 입금이 되지 구매확정을 눌러주지 않으면
++ 4~5일 정도 있다가 정산됩니다.
또한 물건은 배송이 됬는데 송장번호 잘못기입해서 계속 배송중이면
각 플랫폼이 정해진 시간까지 기다렸다가 배송완료가 되니
시간이 더 걸릴 수 도....
이 모든 시간을 종합해 봤을때 아무리 빨라도 최소 1달이상은 넘어야
'내가 생각했던 $판매 후 입금$'이 될 수 있고,
최소비용을 정말 최소최소로 잡아도 약 20만원 이상이 필요합니다!!!
이게 팩트 진리 사실 입니다....
저도 첫 입금까지 1달이상 걸렸고 품목이 10개 이하 인데도 불구하고
약 40만원 정도의 초기비용이 들었습니다...
CS문의관련
참 뭐든일인지 사람 상대하는일이 가장 어렵고 중요한 일이죠..
특히나 이렇게 사업을 시작하다보면 여러방면의, 여러상황때문에, 여러사람들과
전화통화를 많이 하게 됩니다..
저는 고객에게 전화응대 하는 법도 중요하지만!!
내가 사업관련 전화를 하거나
내가 공무원들이나 오픈몰, MD들에게 전화할때 방법도 중요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고객과의 전화응대법 :
1. 절대로 화를 내지 않는다-화를 내면 지는거다!
2. 혹시 모르니 통화내용은 녹음을 해둔다-딴소리 방지!
3. 고객이 정확히 원하는 본질이 뭔지를 파악한다-금액,서비스,환불,교환,재구매!
4. 고객이 왕이라고 하지만 나는 사장이다-물러나는 것 이지 무릎을 꿇는 것이 아니다!
5. 고객의 말을 한번더 말하면서 고객의말에 맞장구를 처준다-공감능력!
6. 항상 논리정연하게 CS 할 수 있도록 예상 답변 준비-내가 논리정연해야 상대는 당황!
7. 내가 당황하더라도 절대로 티를 내면 안된다-약점을 보이면 안된다!
식약처 세무소 세관소 등등(공무원들과) 전화응대법 :
1. 인내심(앵무새가 되어야 한다)
2.전화통화 이후 핸드폰에 저장-부서명과 간단하게 상황을 적기!
(이분들은 같은 부서라도 참 담당자들이 많다, 또 그렇게 자리를 잘비운다...
그러다 보니 저 같은 경우는 먼저 이래저래 한 상황때문에 전화했다 OR
이래저래한 상황때문에 전화 했더니 그쪽에서 여기로 연결해주더라
여기서 해결하는 것이 맞냐? 이런식으로 물어봅니다...
입이 아플 수도 있지만 이래야 본인의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3.상담원 공무원 MD들에겐 항시 공손하게
("내가 부족한 것이나 잘못된 것, 모르는 것들을 해결 해 주는 해결사 같은 사람들이다!"
항상 가슴에 새깁니다!!!)
오픈마켓의 상담원들과 자주 전화해서 친해지면 자기네가 알아서 메일발송이나 상황접수등
내가 다음단계에서 처리해야 될 일들이 대신 해줍니다
저 같은 경우는 해외셀러 전환등록 할때 기본에 등록했던 메일 양식을 다시 보내지 않고
상담원들이 대신 고쳐서 보내줬습니다.
공무원분들은 뭐 당연하겠죠? 나랏일 하시는 분들인데...
특히 세관소나 식약처, 혹은 유니패스 상담원들에게 찍혀서 좋을꺼 하나도 없습니다
항상 그분들과 통화하기 전에 "나의 주민번호 및 사업자등록번호"를 적고 통화하기때문에
조심해야 됩니다!!!
MD같은경우는 보통 종합몰에 들어갔을때 통화할 일이 생기는데
보편적으로 4GAJI가 없는 분들이....
하지만 그분들이 나의 상품을 조금더 적재적소에 올려주고 광고비 애껴주고 하시는
위대하신 분들이기때문에
절대 심기를 거스르게하면 안됩니다!!!
물론 내가 파워 셀러가 되면 상관 없지만....
그럴러면 1달에 기본 5~6천정도는 매출이 나와줘야....
1~2천 매출은 쫌 하네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라....
이렇게 종합몰이 입점조건도 까다롭고 기간도 상당히 깁니다..
물론 입점만 되면 꾸준하게 잘 팔려주는 효자몰!!!
이밖에도 아직 내가 겪어보지 못한 여러가지 일들이 굉장히 많을 것입니다~!
부가가치세나 종소세 같은 세금문제도 있을 것이고
2018년도에 해외구매대행관련 법이 개정되었다고는 하나 실제로 집행할때 정확한 명령이 없기때문에
정확한 법적근거가 아닌 과거의 기록을 토대로한 일 처리 등등(그렇기에 실제로 잘 안키지고 사업하는 업주들도 많고...)
앞으로 직면할 문제들이 굉장히 많을 겁니다
그래도 분명한 것은 좋은 거래처 컨택하여 좋은상품 싸게 소싱해서 좋은 배대지(배송대행지)
만나 고객한테 전달만 잘 한다면
누가 그랬듯이 "단군이래 가장 돈벌기 좋은 시대와 수단"이 될 것입니다
굉장히 긴 글 잘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또 좋은 글로써 찾아 뵙도록 할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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