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나는 너의 거울이야!
  • 워라밸에 신경쓰는 체계적인 YOLO되자
독학머리는 따로있다?

국제의료코디 실기 기출문제 2016년도 <상.하>(필독)

by ParaIsohost 2020. 6. 29.
반응형

국제의료코디 실기 기출문제 2016년도 <상.하>(필독)


<긴 글 읽고 공부하시느라 고생이많습니다~~! 부디 뜻하는 소원을 이루어 장원급제 하시기를!!>

 

<중간중간에 ㄱ 눈아프고 ㅗ 어지로울까 ㅏ제동장치를 ㅇ걸어놨는데 ㄱ너무 심려치 ㅗ 마시고 애교로봐주세요~!>


 

 

대만 가이드 코리완유토피아입니다~!

 

2020-06-13일 치러진 2020년 정기 기사 통합 2회 <국제의료관광 코디네이터>에 당당히 합격하였습니다~!

 

학원이나 강의를 듣지 않고 독학으로 없는 시간 있는 시간 쪼개 공부한 것이라 감회가 좀 더 새로웠는데요,

 

두 번째 난관 바로 실기시험이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밤샘 공부 후 아침은 상쾌하다~!

 


 

2020년도 <국제의료관광 코디네이터> 실기 시험은?

 

실기원서접수!
2020-06.29(월)~2020.07.02(목) 4일간!
실기시험 날짜!
2020.07.26일(일) AM 09:00시
실기시험 접수 조건
필기시험 합격 후 실기원수접수 마감일<2020.06.29일> 전까지 한국산업인력공단에다 필요서류 제출!

필요서류 : 어학증명서(본인이 원하는 국가의 [저같은 경우 중국어 이기에 新HSK5급 어학 증명서] 


 관광통역안내사 자격증 사본[제출용], 관광통역안내사자격증[가서 해당 직원에게 보여주기용 회수 가능!]

 - 저는 관통사 자격증이 있었기에 <국제의료코디네이터>시험을 볼 자격요건이 주어졌습니다~!

 


 

그렇기에 남은 기간 동안 한번 열심히 실기시험을 준비해 보려 합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교재 중 실기시험 관련 교재는 당연 박 X각에서 나온 

 

<출처 : 국제의료관광 코디네이터 실기 교재>

 

이 책이 가장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아직은 구매 의사 없는데 그 이유는?

 

기출문제가 2013년~2015년까지 3년 치 6개분 밖에 없기 때문에....

 

1년에 기출문제가 <상, 하>로 구분!

 

탐이 나는 포인트가 있다면 핵심요약노트 정도?

 

아직은 구매할지 고려해봐야 될 것 같습니다.

 

 

 


 

 

2016년 기출문제 상!

 


 


1. 의료 리스크관리 주체와 역할에 대해 각각 설명 하시오.



1) 의사 : 의료전달체계 확립(환자진료시스템, 의료과실 감소 노력.)

2) 간호사 : 환자관리체계 확립(환자관리 체크리스트 기록/점검 등.)

3) 진료지원 : 진료지원체계 확립(검사 신속 시행/ 결과 피드백 등.)

4) 행정실 : 행정지원체계 확립 (응급상황관리, 환자 후송, 보호자응대, 장비 점검 등.)

 


2. 운송제한승객 RPA(Restricted Passenger Advice) 중 Invalid Passenger(병약한 & 허약한 승객)의 예를 드시오.

1) 전염병 환자!

2) 생후 2주 미만의 신생아!

3) 대수술후 10일 미만의 환자!

4) 자살위험이 있는 정신질환자!

 

 3. 설문지 작성시 유의사항 6가지를 쓰시오.

1) 선다형에서 가능한 응답을 모두 제시!

2) 응답 내용이 중복되지 않아아 한다!

3) 이중질문을 하지 않는다!

4) 간결하고 명료한 문장 사용!

5) 질문은 구체적으로 한다!

6) 대상자의 수준에 맞는 언어를 사용한다!

 

 4. 의료 커뮤니케이션의 목적을 쓰시오.

1) 환자의 질병 진단을 위한 정보와 욕구 파악.

2) 환자에게 치료 결정을 위한 정보 교환.

3) 환자 교육과 동기부여로 치료 과정 및 효과 향상.

4) 상호 이해와 협력관계 유지로 의료분쟁 예방.

 5. 시장세분화의 기준 4가지를 쓰고 예를 드시오.

 1) 지리적 변수 : 국가, 지역,  입지조건 등.

2) 인구통계학적 변수 : 나이, 성별, 직업, 소득수준 등.

3) 행동분석적 변수 : 상표 충성도, 구매량 등.

4) 사회심리적 변수 : 라이프스타일, 개성, 태도 등 개인적인 변수.

 

 6. 개방형 질문과 폐쇄형 질문의 특징을 쓰시오.

1) 개방형 질문 : 다양한 답을 유도할 수 있는 질문 형태.

 -장점 : 다양한 정보수집, 응답자 상황 이해, 소규모 조사에 유리함.

- 단점 : 시간이 많이 소요, 통계처리 어려움.

2) 폐쇄형 질문 : 예/아니오 처럼 응답을 특정하는 질문.

- 장점 : 신속한 응답, 분석 용이, 시간/비용 절감, 편견 개입 방지.

- 단점 :  능동적 참여의지 감소, 다양하고 상세한 정보 수집 어려움.

 


 7. 앤소프의 기업성장 전략을 설명하시오.

앤소프는 시장과 제품의 관점에서 기존과 신규의 정도에 따라 구분하여 전략을 설정!

1) 시장 침투전략 : 기존 시장의 크기가 충분할 때.

2) 시장 개발전략 : 기존 제품의 경쟁력이 충분할 때.

3) 제품 개발전략 : 기존시장에 경쟁력있는 신제품 출시.

4) 다각화 전략 : 새로운 제품으로 新시장 개척.

 


8.  의료관광상품 공급 모델 종류를 쓰고 설명하시오.

 1) 병원모델(Hospital Service Model) : 병원에서 치료, 건강진단을 받고 병원, 호텔, 리조트에서 회복.

2) 메디-리조트 모델(Medi-Resort Service Model) : 의료서비스를 갖춘 리조트에서 치료 및 회복<태국 등>.

 3) 공항 모델(Fly-in & Airport Service Model) : 비행기 타고 와서 공항내 병원에서 치료(뮌헨공항 클리닉).

 4) 크루즈 모델(Cruise ship Service Model) : 크루즈선에서 치료와 회복<제휴 상품>.

5) 드라이브 인 - 아웃 모델(Drive-In & Out Service Model) : 자동차로 국경을 넘어 진료 및 약품 구매(미-캐, 미-멕시코).

 


 9. 의료관광상품 견적서 작성시 분쟁방지를 위해 유의할 사항을 쓰시오.

1) 평균 비용 기준으로 최소~최대금액(범위)제시.

2) 비용 산출을 위한 옵션 리스트 제공.

3) 질병 진행과 의사소견 따라 변경될 수 있음을 공지.

4) 수가 담당 부서(보험/원무과)와 협의하여 결정.

5) 진료비 산정 근거를 명확히 하고, 식비 병실료 등 상세하고 정확한 정보제공.

 


 10. 의료관광 상품유형 4가지를 쓰시오.


1) 중증질병치료 상품(암 수술 등 순수질병치료 목적).

2) 선택진료 상품(성형, 피부 등 간단히 진료와 관광 병행).

3) 대체의학 체험 상품(현지의 전통의학 체험 등).

4) 건강검진 상품 ( 건강검진 등 예방의학 목적 및 관광).

 


 11.  소비자와 기업 측면에서 브랜드의 기능을 쓰시오.

- 소비자 측면 :

1) 제품 식별 용이.

2) 소비자가 체감하는 구매위험 감소.

3) 구매과정 효율 증대.

- 기업 측면 : 

1) 소비자 충성도 형성.

2) 제품 법적 보호 토대 제공.

3) 제품 취급과 관리 과정 효율성 증대.

 


 12.  코헨(Cohen)의 의료관광객 분류를 쓰시오.

1) 조직화된 관광객!

- 완전패키지(조직적) 단체관광객.

- 기본패키지(개별적) 단체관광객.

2) 비조직화된 관광객!

- 탐험형 개별관광객.

- 방랑형 개별관광객.

 


13. 의료 분쟁시 사법적 해결방법과 비사법적 해결방법을 설명하시오.

- 사법적 해결방법 : 

1) 형사소송 : 의료사고로 환자가 사망 또는 상해 입은 경우 업무상 과실치상죄 해당여부를 따짐.

2) 민사소송 : 의료사고로 환자가 손해를 입은 경우 의료인에게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고,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핸 손해를 가한 의사는 손해배상 책임이 있음.

- 비사법적 : 

1) 화해 : 법원이 관여하여 성립하는 화해(확정판결과 같은 효력 발생)와 당사자간의 화해(합의)가 있음.

2) 조정 : 의료심사조정위원회(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 등 제3자 개입에 합의도출.

3) 중재 : 중재법에 의해 대한상사중재원 등 중재인의 판정에 의한 해결.

 


 14. 고객행동의 개인적 요인과 사회적 요인 각 3가지를 쓰시오.

- 개인적 요인(개인변수)

1) 개성/라이프스타일.

2) 인구통계학적 요인(나이, 성별, 소득, 직업, 교육수준).

3) 학습(신념, 태도형성과정).

- 사회적 요인(환경변수)

1) 문화.

2) 사회계층.

3) 준거집단/가족.

 

 


 15. JCI(Joint Commission international) 인증 기준을 설명하시오.

1) 환자 진료부분(5개 영역)

- 치료의 접근성과 연속성, 환자의 가족의 권리.

- 환자 평가, 환자 진료.

- 환자와 가족의 교육.

2) 병원관리 부분(6개 영역)

- 질 향상 및 환자의 안전, 감염의 예방과 관리.

- 관리 리더쉽 지시, 시설관리 및 안전.

- 직원의 자격 및 교육, 정보의 관리.

 

 


 16. 의료관광시장에서 병원의 STP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시장세분화(Segmentation)

- 고객의 욕구나 행동 특성, 시장의 접근성과 지역 등 특성에 따라 전체시장을 세분화 (ex : 피부미용, 성형 건강검진).

2) 표적시장 선정(Targeting)

 - 각 세분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여 가장 효과적으로 공략할 수 있는 세분시장을 표적시장으로 선정.

3) 포지셔닝(Positioning)

- 소비자의 마음속에 각인시키고자 하는병원의

  차별화된 이미지를 정하고 이를 고객에게 전달하기 위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17.  의료관광 상품 가격경쟁의 내부 및 외부 요인을 3가지 쓰시오.

1) 내부 요인!

- 마케팅 목표(이윤극대화, 시장점유율, 목표수익률, 생존).

- 마케팅 믹스 및 전략과의 조화(상품, 판매촉진, 유통채널).

- 비용(개발비용, 적정이윤).

2) 외부 요인! 

- 시장 상황(완전경쟁시장, 독점 시장, 과점적 경쟁).

- 경쟁사 가격과 조건.

- 경제 상황(경기 상태<호황과 침체>, 인플레이션, 이자율).

 


 18. 의료사고 발생시 병원측 대처 프로세스 중 (  )에 들어갈 업무를 쓰시오.

의료사고 발생 >>(진료경위 확인 및 보고)

>> 진료경위서 작성!

>> (전문가[의료전문변호사 등] 자문)!

>> (리스크 경감 계획 실행)! >> 결과보고! >>(사후 관리)!

 

 


 19. 의료관광 상품의 구성 요소 4가지를 쓰시오.

1) 병원 시설과 진료 관련서비스.

2) 숙박 및 식음료 시설과 관련서비스.

3) 관광시설과 관련서비스.

4) 의료관광 관련 제도/사회문화적 요인을 종합한 종합서비스.

 


 20. 외국인환자의 VISA종류를 쓰고 필요서류를 쓰시오.

- VISA 종류 : 

1) 90일 이내 : C - 3 - M(단기 의료관광비자).

2) 90일 초과 : G - 1 - M(장기 의료관광비자).

- 필요서류 : 

1) 비자발급신청서, 여권.

2) 현지 의사진단서, 한국병원 진료예약확인서.

3) 지불능력입증서류(예금잔액증명서, 재직증명서, 소득증명서).

4) VISA연장 신청서(비자 연장시 필요).


 

 


 21. 의료관광상품 및 서비스의 특성을 쓰고 설명하시오.

1) 무형성 : 형태가 없어 가시적인 형태로 제시가 어려움.

2) 동시성 :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일어남.

3) 비분리성 : 공급자와 소비자가 같은 장소에서 상호작용.

4) 이질성 : 환잔의 체질 및 증상이 달라 서비스도 상이함.

5) 소멸성 : 보관이나 저장이 不可.

 


 22.  통합적 커뮤니케이션 개념과 목적을 쓰시오.

광고, 인적 판매, 판매촉진 ,홍보, 직접 마케팅 등 통합커뮤니케이션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통합하는 총괄적 마케팅 활동.

 


2016년 기출문제 하!

 

 

 


 1. 일본인 A씨가 의료관광을 위해 한국 방문예정일 때, 90일이내와 90일 초과시 VISA종류를 쓰고 필요서류가 뭔지 나열.

- VISA 종류 : 

1) 90일 이내 : C - 3 - M(단기 의료관광비자).

2) 90일 초과 : G - 1 - M(장기 의료관광비자).

- 필요서류 : 

1) 비자발급신청서, 여권.

2) 현지 의사진단서, 한국병원 진료예약확인서.

3) 지불능력입증서류(예금잔액증명서, 재직증명서, 소득증명서).



4) VISA연장 신청서(비자 연장시 필요).

 

2016년 기출문제 상 20번문제와 동일!

 


 2. 리스크통제의 정의와 통제방법 5가지를 쓰시오.

 - 정의 : 리스크로 인한 손실 규모를 줄이거나 예방하기위해 

  리스크를 식별, 분석, 측정, 통제하고 관리하는 모든 것.

 - 통제방법 : 

1) 위기노출 회피 : 리스크요소 제거(ex :  격리병동 설치 등).

2) 손실 예방 : 업무절차 개선, 메뉴얼화 및 직원교육으로 예방.

3) 손실 격리 : 업무/자원 분산으로 조직전체가 영향을 받지 않게 격리.

4) 손실 축소 : 사고발생시 신속대응 및 후속조치 등으로 손실최소화.

5) 비보험적 전가 : 고가장비 구입대신 임차로 손실전자 및 비용절감.

 


 3.  마케팅 전략 수립 시 고려해야할 의료기관의 조직적 특징을 쓰시오.

1) 비영리성(공공성) : 사회적 관심과 규제대상으로 적극적인 마케팅적용에 한계가 있음.

2) 다양한 노동집약적 조직 : 다양한 전문인력으로 구성되어 통합과 조정이 어려움.

3) 조직목적 상충성 : 양질의 의료서비스 실천과 병원 수익의 상충.

4) 대인서비스 : 대량서비스, 저장, 기계화가 불가하여 일반적 마케팅적용이 어려움.

 


 4. 의료관광상품의 무형성 때문에 마케팅이 어려운 이유와 그 해결방안!
 
 무형성으로 인한 어려움! 해결방안!
 제시(눈에보이는) 어려움. 전후(before-After)사진 홍보.
인적접촉강화, 구전(Word Of Mouth)활용.
저장 불가. 예약 제도 활용(고객 분산).
특허로 보호 곤란. 기술/서비스 개선.
가격설정 기준 불명확. 의료장비 등 실체적 단서 제공.
서비스 질 통제 어려움. 메뉴얼 및 교육.

 

 


 5. 외국인환자와 커뮤니케이션을 할 경우 의료진이 주의하여야 할 사항!

1) 환자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간결하게 끈어서 천천히 대화.

2) 대화 중간에 이해 여부를 확인하고 공감하면서 대화.

3) 화면을 보여주거나 숫자 등을 적고 기록하며 설명.

4) 중요한 사항은 설명 후 서류로 제공(주의사항, 규정 등).

 

 


6. Caroll이 분류한 의료기관의 임상적리스크와 비지니스리크스를 설명하라!

- 임상적 리스크(환자 진료 관련 리스크) : 

1) 환자의 임상정보 유출.

2) 개인물건의 도난이나 손실.

3) 종교 및 국정 등에 대한 차별, 폭력.

4) 환자 위급시 대응 부실.

- 비지니스 리스크 : 

1) 재정적 리스크 : 투자손실, 치료비 미수금 과다발생, 구매관련 손실.

2) 자산관련 리스크 : 화재 및 자연재해 등으로 인한 자산손실.

3) 직원관련 리스크 : 직업병이나 재해, 성희롱, 해고/차별 등에 따른 소송.

4) 의료진관련 리스크 : 의료진과 병원에 대한 소송 등.

 

 


 7.  의료과오와 의료과실을 설명하라!

1)의료과오 : 

- 진료당시의 의학지식 또는 의료기술의 원칙에 따라 의료인에게 요구되는 주의의무를

  게을리하여 환자에게 부적합한 의료행위를 시행하여 좋지않은 결과를 초래한 잘못.

2) 의료과실 : 

- 의료과오 중에서 의료인의 주의의무 위반에 대한 법적 비난 가능성이 있는 경우.

  (의료과오가 있었다는 것이 객관적으로 입증되었을 때 쓰는 용어).

 

 


 8. 진료비 지불방식 3가지를 쓰고 각각 설명하라!


1) 행위별 수가제 : 진료행위마다 가격 책정하여 진료비를 지급.

- 장점 : 신기술개발에 기여, 의료서비스 질 향상, 의료 다양성 향상.

- 단점 : 과잉진료, 예방보다 치료에 치중, 의료비 증가.

2) 포괄수가제 : 질병 또는 발병군 별로 미리 책정된 진료비 지급.

- 장점 : 진료 표준화, 경제적인 진료 유도, 의료기관 생산성 증대.

- 단점 : 신기술 개발 저해, 과소 진료 및 질 저하, 의료행위 자율성 감소.

3) 총액계약제 : 보험자와 의사단체가 사전에 추계 및 협상하여 결정된 진료비 지급.

- 장점 : 의료비지출 사전예측 가능, 보험재정 안정적 운영, 과잉진료 억제.

- 단점 : 매년 진료비 협상 어려움, 신기술 개발 및 의료의 질 향상동기가 저해됨.

 

 


 9.  의료 분쟁시 사법적 해결방법과 비사법적 해결방법을 설명하라!


- 사법적 해결방법 : 

1) 형사소송 : 의료사고로 환자가 사망 또는 상해 입은 경우 업무상 과실치상죄 해당여부를 따짐.

2) 민사소송 : 의료사고로 환자가 손해를 입은 경우 의료인에게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고,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핸 손해를 가한 의사는 손해배상 책임이 있음.

- 비사법적 : 

1) 화해 : 법원이 관여하여 성립하는 화해(확정판결과 같은 효력 발생)와 당사자간의 화해(합의)가 있음.

2) 조정 : 의료심사조정위원회(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 등 제3자 개입에 합의도출.

3) 중재 : 중재법에 의해 대한상사중재원 등 중재인의 판정에 의한 해결.

2016년 기출문제 상 13번 문제와 동일!

 

 


10. 병원선택을 위한 기준이 아래와 같을 때 선택병원 계산식과 함께 쓰시오.

 
병원 브랜드(30%) 위치(30%) 부대시설(20%) 가격(20%)  
A 병원 6 3 6 3  
B 병원 7 6 8 4 선택!
C 병원 5 4 6 5  
D 병원 3 6 3 5  

 

A병원 : 0.3*6 + 0.3*3 + 0.2*6 + 0.2*3 = 4.5점.

 

B병원 : 0.3*7 + 0.3*6 + 0.2*8 + 0.2*4 = 6.3점. <가중평균 가장 높아 선택>!

 

C병원 : 0.3*5 + 0.3*4 + 0.2*6 + 0.2*5 = 4.9점.

 

D병원 : 0.3*3 + 0.3*6 + 0.2*3 + 0.2*5 = 4.3점.

 

 


 11. 외국인 환자에 대한 국내병원과 외국보험사 간의 보험청구 절차를 작성하라!

1) 고객 확인요청에 따라 환자정보제공 (보험사 >> 병원).

2) 지불보증서 요청 (치료 견적서 첨부) (병원 >> 보험사).

3) 검사 및 진료 (치료).

4) 진료비 청구(청구서류, 입금계좌) (병원 >> 보험사).

 

 


 12. 의료관광시장에서 병원의 STP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시장세분화(Segmentation)

- 고객의 욕구나 행동 특성, 시장의 접근성과 지역 등 특성에 따라 전체시장을 세분화 (ex : 피부미용, 성형 건강검진).

2) 표적시장 선정(Targeting)

 - 각 세분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여 가장 효과적으로 공략할 수 있는 세분시장을 표적시장으로 선정.

3) 포지셔닝(Positioning)

- 소비자의 마음속에 각인시키고자 하는병원의 

  차별화된 이미지를 정하고 이를 고객에게 전달하기 위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2016년 기출문제 상 16번 문제와 동일

 

 

 


 13. 의료진과 환자사이 소통을 방해하는 요인 4가지를 쓰라!

1) 역활 불확실 : 환자는 의사, 간호사 등 여러 의료진들과의 관계에서 혼란경험.

2) 책임소재 갈등  : 치료결과에 대해 환자/의료진의 책임 공방 가능성.

3) 권력차이 : 전문지식과 경험에서 의료진과 환자의 차이로 인한 불평등한 관계.

4) 용어시각차이 : 의료진의 전문용어를 환자가 이해하기 어렵고 상황에 대한 시각의 차이가 발생.

 

 


 14. 의료관광객이 수술 후 의료관광코디네이터에게 관광안내를 요청하는 경우 유의사항 4가지 쓰시오!

1) 식이요법, 약 복용, 환자 유의사항 등 세심한 배려.

2) 비용의 적정성(전체 의료관광 예산과 상황에 적합하게).

3) 고객의 취향과 문화를 고려한 관광지 추천.

4) 신속 정확한 예약 및 확인.

5) 간결 명료하고 준비된 해설 및 안내.

 

 


 15.  관광진흥법상 관광사업 종류를 나열하시오!

1) 여행업 2)관광숙박업 3) 국제회의업 4) 유원시설업.

5) 관광객이용시설업 6) 관광편의시설업 7) 카지노.

 

 


 16.  한국 의료관광의 SWOT 분석 결과를 작성 하시오.

1) Strength(강점) : 높은 의료수준, 낮은 의료비용, IT발달 한의학(대체의학)보유.

2) Weakness(약점) : 언어장벽, 높은 여행비용, 낮은 해외인지도.

3) Opportunity(기회) :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적극적 지원, 한류열풍.

4) Theat(위협) :  경제 위기/침체, 의료관광 유치 경쟁심화.

 

 


 17. 외국인환자의 입원, 검사, 퇴원까지 발생할 수 있는 위험요소를 작성 하시오.

1) 주의사항전달/설명 불충분.

2) 통역 오류.

3) 국적, 종교, 문화의 차이로 인한 차별.

4) 병원내 안전사고 5) 투약, 기록 상 오류 

6) 치료/수술 오류.

 

 


 18.  의료관광객이 국내 도착 전에 의료관광코디네이터가 준비해야할 업무를 쓰시오.

1) 병원진료 예약.

2) 비자발급지원 (병원진료예약증 송부).

3) 공항픽업준비 4) 호텔예약 5) 관광예약.

 

 

 


 19. 국제의료관광관련 병원 입원에서 퇴원까지 절차에서 빈칸에 들어갈 사항을 쓰시오.

입원전 검사 >> (입원약정서) >> 입원후 수술전 검사 >> (수술동의서) >> 수술 >> 수술 후 검진

회복 >> (퇴원서류 발급 준비) >> (진료비 수납) >> 퇴원약 및 퇴원서류 수령(진단서, 의무기록, 검사자료)

>> 공항통과용 수술확인증(인공물 삽입 수술의 경우). 

 

 


 20. 의무기록 작성 SOAP를 설명하시오.

1) 주관적 정보(Subjective information)

환자나 가족이 호소하는 증상, 병력 등으로 환자의 언어로 기록하는 정보.

2) 객관적 정보(Objective information)

임상검사결과, 소견 등 측정/관찰 가능한 정보.

3) 평가(Assessment)

1)과 2)를 토대로 의사가 판단한 진단 및 예측.

4) 계획(Plan)

자료에 대한 계획 (환자나 가족에 대한 교육 및 사후 추적관리 계획 포함).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