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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의료관광코디 2017년 기출문제 상 ,하(필독)

by ParaIsohost 2020. 6.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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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의료관광코디 2017년 기출문제 상 ,하(필독)

 

대만 가이드 코리완유토피아 입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2017년도 기출문제 상, 하 입니다.

 

버블티 한잔 마시고 공부해요~!


<긴 글 읽고 공부하시느라 고생이많습니다~~! 부디 뜻하는 소원을 이루어 장원급제 하시기를!!>

 

<중간중간에 ㄱ 눈아프고 ㅗ 어지로울까 ㅏ제동장치를 ㅇ걸어놨는데 ㄱ너무 심려치 ㅗ 마시고 애교로봐주세요~!>


 

 

 


 

2017년 기출문제 상

 

 

 


  1. 의료 리스크관리 주체와 역할에 대해 각각 설명 하시오.


1) 의사 : 의료전달체계 확립(환자진료시스템, 의료과실 감소 노력.)

2) 간호사 : 환자관리체계 확립(환자관리 체크리스트 기록/점검 등.)

3) 진료지원 : 진료지원체계 확립(검사 신속 시행/ 결과 피드백 등.)

4) 행정실 : 행정지원체계 확립 (응급상황관리, 환자 후송, 보호자응대, 장비 점검 등.)

 

2016년 기출문제 상 1번 문제와 동일함!

 

 


 2.  의사의 주의의무 중 결과예견의무와 결과회피의무를 설명하시오!.

1) 결과 예견의무 : 의료행위 시 환자의 생명이나 신체를 침해하는 결과가 발생할 수 있음을 예견할 의무.

2) 결과 회피의무 : 의료행위에 나쁜 결과가 발생할 수도 있다는 것을 예견하고 그런 결과를 회피할 의무.

 

 


 3. 이슬람 음식문화 중 하람(Haram)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이슬람 계율에 따르지 않은 음식.

2) 예시로는 술과 돼지고기 및 율법에 따라 도축되지 않은 고기, 섭취를 금기시 하고 있음.

cf) 할랄(Halal) 음식 : 이슬람교도들이 먹어도 되는 음식.
 

 


 4.  의료관광 목적지 선정기준을 쓰시오.

1) 의료 및 관련 시설과 서비스의 질.

2) 자국 대비 의료관광 비용.

3) 지리적, 문화적 근접성.

4)숙박 및 관광 관련 시설과 서비스.

 

 

10


 5. 초기 접촉단계에서 외국인 환자의 상태를 정확하게 진단하기위해 필요한 자료를 나열하시오.

1) 현지 의사 진단서(Medical Record/Certificate).

2) 검사결과 영상자료(X-ray, CT, MRI).

3) 초진 설문지(SSF: Symptom survey Form).

4) 기능장애지수(ODI : Oswestry Disability Index).

 

 

 


 6. 핵심상품과 보조상품의 개념과 의료관광의 예시를 들으시오.

1) 핵심상품 : 소비자가 상품/서비스로부터 원하는 본질적인 편익(암 수술 등 의료서비스).

2) 보조상품 : 핵심상품을 보강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상품이나 서비스의 가치를 향상시킴.

(친절한 통역/코디네이터, 공항픽업 등의 서비스).

 

 


 7.  국제 의료관광 발전 배경을 쓰시오.

1) 국가간 교류 증대(교통 및 인터넷 발달).

2) 국가적 지원(의료VISA, 유치 및 홍보 지원).

3) 의료서비스 인증제도 확산(JCI 등).

4) 의료관광 네트워크 구축(국가, 지자체, 병원 유치업자 등 협력).

5) 국가간 의료서비스 수준의 차이.

 

 

8. 마케팅이론,
상품수명주기를 단계별로 설명하시오.
도입기
(시장 진입 단계)
성장기(매출증가) 성숙기(경쟁포화) 쇠퇴기(매출감소)
매출 낮음. 급성장 성장 정체. 감소.
이익 적자(초기 투자비율). 점점상승 높음 (둔화). 감소.
가격전략 초기고가전략 또는 시장침투가격. 초기고가
시장침투
경쟁대응가격. 가격인하.
마케팅 전략 시장확대.
인지도 증대.
시장점유율 확대
전략 필요
이익극대화.
재포지셔닝 필요.
비용절감 및 
제품철수고려.

 

 


 9.  5개월 체류하며 치료할 외국인 환자에게 적합한 비자 종유와 비자신청시 제출서류를 쓰시오.

1) 비자종류 : G - 1 - M.

2) 제출서류 : 

- 현지 의사 진단서.

- 한국병원 진료예약확인서.

- 지불능력확인서(예금잔고, 재직증명서 등).

 

 


 10. 의료관광 상품유형 4가지를 쓰시오.

1) 중증질병치료 상품(암 수술 등 순수질병치료 목적).

2) 선택진료 상품(성형, 피부 등 간단히 진료과 관광 병행).

3) 대체의학 체험 상품(현지의 전통의학 체험 등).

4) 건강검진 상품 ( 건강검진 등 예방의학 목적 및 관광).

 

2016년 기출문제 상 10번 문제와 동일!

 


 11.  컨시어지(Concierge)의 의미와 역활을 쓰시오.

- 의미 :

호텔 내부 및 외부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직원/부서.

- 역활 : 

1)식당, 항공, 호텔 등 예약.

2) 공항 미팅 및 환송, 리무진 서비스.

3) 현지 쇼핑, 관광 등 안내.

4) 수하물, 우편배달 등.

 

 


 12.  외국인환자 진료비 산정 시 유의사항을 쓰시오.

1) 평균 비용 기준으로 최소~최대금액 제시.

2) 비용 산출을 위한 옵션 리스트 제공.

3) 질병 진행과 의사소견 따라 변경될 수 있음을 공지.

4) 수가 담당 부서(보험/원무과)와 협의하여 결정.

5) 진료비 산정 근거를 명확히 하고 식비, 병실료 등 상세하고 정확한 정보제공.

 

 


 13. 의무기록 작성 SOAP를 설명하시오.


1) 주관적 정보(Subjective information)

환자나 가족이 호소하는 증상, 병력 등으로 환자의 언어로 기록하는 정보.

2) 객관적 정보(Objective information)

임상검사결과, 소견 등 측정/관찰 가능한 정보.

3) 평가(Assessment)

1)과 2)를 토대로 의사가 판단한 진단 및 예측.

4) 계획(Plan)

자료에 대한 계획 (환자나 가족에 대한 교육 및 사후 추적관리 계획 포함). 

 

2016년 기출문제 하 20번문제와 동일!

 


 14.  서비스품질(SERVIQUAL) 측정에 사용되는 요소를 쓰시오.

1) 반응성 : 환자의 요구에 신속히 응답하는 자세.

2) 공감성 : 고객에 대한 이해와 배려.

3) 확신성 : 병원이 약속한 서비스를 보장하는 직원의 지식과 능력.

4) 신뢰성 : 약속한 수준의 서비스를 정확히 제공하는 능력.

5) 유형성 : 서비스를 위해 필요한 유형적 요소들 (시설, 장비, 병원 디자인 등).

 

 


 15.  외국인환자 진료와 치료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요소를 쓰시오.

1) 주의사항 전달 및 설명 불충분.

2) 통역 오류 3) 병원 내 안전사고.

4) 국적, 종교, 문화의 차이에 의한 차별.

5) 투약, 기록 상 오류.

 

 


 16.  행위별수가제 및 포괄수가제의 장단점을 쓰시오.

1) 행위별 수가제 (FFS : Fee For Service) :

진료행위마다 가격 책정하여 진료비를 지급.


- 장점 : 신기술개발에 기여, 의료서비스 질 향상, 의료 다양성 향상.

- 단점 : 과잉진료, 예방보다 치료에 치중, 의료비 증가.

2) 포괄수가제(DRG : Diagnosis Related Group) :

질병 또는 발병군 별로 미리 책정된 진료비 지급.


- 장점 : 진료 표준화, 경제적인 진료 유도, 의료기관 생산성 증대.

- 단점 : 신기술 개발 저해, 과소 진료 및 질 저하, 의료행위 자율성 감소.

 

2016년 기출문제 하 8번문제 유형과 비슷함!

 

 


 17.  시장세분화 전략 수립 시 고려해야할 변수 4가지를 쓰시오.

1) 지리적 변수 : 국가, 지역,  입지조건 등.

2) 인구통계학적 변수 : 나이, 성별, 직업, 소득수준 등.

3) 행동분석적 변수 : 상표 충성도, 구매량, 구매빈도 등.

4) 사회심리적 변수 : 라이프스타일, 개성, 태도 등 개인적인 변수.

 

2016년 기출문제 상 5번 문제와 동일!

 

 
18. 의료관광상품의 무형성 때문에 마케팅이 어려운 이유와 그 해결방안!
무형성으로 인한 어려움! 해결방안!
제시(눈에보이는) 어려움. 전후(before-After)사진 홍보.
인적접촉강화, 구전(Word Of Mouth)활용.
저장 불가. 예약 제도 활용(고객 분산).
특허로 보호 곤란. 기술/서비스 개선.
가격설정 기준 불명확. 의료장비 등 실체적 단서 제공.
서비스 질 통제 어려움. 메뉴얼 및 교육.

 

2016년 기출문제 하 4번문제와 동일!

 


 19.  고객분석방법 중 RFM기법을 설명하시오.

고객의 구매행위를 예측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이 과거 구매내역이라고 가정하는 시장분석기법으로,

 1) 최근에(Recency),

 2) 얼마나 자주(Frequency) 구매나 주문을 하고,

 3) 구매 금액(Monetary)이 얼마인가를 바탕으로, 

데이터를 분석하고 고객을 분류하여 마케팅 실행전략 수립함. 

 

 


 20.  고객만족도 조사방법 중 1:1면담법의 장단점을 쓰시오.

- 장점 : 신속한 정보수집, 높은 응답율, 추가 질문으로 추가정보 수집가능, 보충설명으로 오류방지.

- 단점 : 시간/비용 과다 소요, 조사자의 주관/태도 등이 영향을 미침, 개인적인 질문이 어려움.

 


 

2017년 기출문제 하 

 

 

 


 1. 숙박요금 계산방식 3가지를 설명하시오.

1) American(아메리칸식) : 숙박료에 3식 모두 포함.

2) Continental(대륙) : 숙박료에 조식만 포함.

3) European(유럽식) : 숙박료/ 식대 별도.

 


 2. JCI 인증에서 병원관리부분 평가기준 4가지를 쓰시오.

1) MOI(Management of information) : 정보의 관리.

2) SOE(Staff Qualification & Education) : 직원의 자격 및 교육.

3) GLD(Governance, Leadership & Direction) : 관리, 리더쉽, 지시.

4) PCI(Prevention & Control of Infection) : 감염예방과 관리.

 


 3. 아래 괄호 안에 적당한 단어를 적으시오.

1) 국제의료관광 환자가 입원시 (입원약정서)를 작성해야하며,

2) 선택진료를 받는 경우 (선택진료신청서)를 제출 합니다.

3) 의사의 선택진료 자격으로는 전문의 (10년) 이상,

치과, 한의사 의사면허(15년 이상)이 필요하며,

선택진료신청서에는 의사 명단, 경력 및 선택 진료에 따른 (추가비용)을 게시하여야 합니다.

 


 4.  고객의 구매결정단계를 적고 성형수술의 에를 들어 설명하시오.

1) 문제인식 : 고객이 성형수술 필요성을 인식하고 해결책을 모색.

2) 정보탐색 : 인터넷 검색 등을 통해 수술 가능 병원 정보수집.

3) 대안평가 : 자신의 기준에 따라 병원들을 평가.

4) 구매결정/실행 : 가장 좋은 병원(대안)을 선택하여 수술.

5) 구매 후 행동 : 수술 만족도에 따라 추천/ 침묵/불만 토로 등.

 

 


 5. Caroll이 분류한 의료기관의 임상적리스크와 비지니스리크스를 설명하라!

- 임상적 리스크(환자 진료 관련 리스크) : 

1) 환자의 임상정보 유출.

2) 개인물건의 도난이나 손실.

3) 종교 및 국가정치 등에 대한 차별, 폭력.

4) 환자 위급시 대응 부실.

5) 타환자 보호자, 직원들로 부터의 학대나 폭력.

 

 


 6. 의료관광상품 및 서비스의 특성을 쓰고 설명하시오.

1) 무형성 : 형태가 없어 가시적인 형태로 제시가 어려움.

2) 동시성 :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일어남.

3) 비분리성 : 공급자와 소비자가 같은 장소에서 상호작용.

4) 이질성 : 환자의 체질 및 증상이 달라 서비스도 상이함.

5) 소멸성 : 보관이나 저장이 不可.

 

 


 7.  의무기록 작성 SOAP를 설명하시오.

1) 주관적 정보(Subjective information)

환자나 가족이 호소하는 증상, 병력 등으로 환자의 언어로 기록하는 정보.

2) 객관적 정보(Objective information)

임상검사결과, 소견 등 측정/관찰 가능한 정보.

3) 평가(Assessment)

1)과 2)를 토대로 의사가 판단한 진단 및 예측.

4) 계획(Plan)

자료에 대한 계획 (환자나 가족에 대한 교육 및 사후 추적관리 계획 포함).
 

 

2016년 기출문제 하 20번 문제와 동일!

 


 8.  고객 거래마케팅과 고객관계 마케팅의 차이점을 쓰시오.

1) 고객 거래 마케팅의 목표 : 시장 점유율, 제품판매, 고객 획득.

2) 고객 관계 마케팅의 목표 : 고객 점유율, 고객관계, 고객 유지.

 

 


 9. 병원선택을 위한 기준이 아래와 같을 때 선택병원 계산식과 함께 쓰시오.
 
병원 브랜드(30%) 위치(30%) 부대시설(20%) 가격(20%)  
A 병원 6 3 6 3  
B 병원 7 6 8 4 선택!
C 병원 5 4 6 5  
D 병원 3 6 3 5  

 

A병원 : 0.3*6 + 0.3*3 + 0.2*6 + 0.2*3 = 4.5점.

 

B병원 : 0.3*7 + 0.3*6 + 0.2*8 + 0.2*4 = 6.3점. <가중평균 가장 높아 선택>!

 

C병원 : 0.3*5 + 0.3*4 + 0.2*6 + 0.2*5 = 4.9점.

 

D병원 : 0.3*3 + 0.3*6 + 0.2*3 + 0.2*5 = 4.3점.

 

 

2016년 기출문제 하 10번 문제와 동일!

 

 


 10.  광고와 홍보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1) 광고 : 판매가 이루어지게 하는 것을 목표로 브랜드의 타겟과 매체를 선택하여 상품을 어필.

2) 홍보  : 회사의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홍보매체를 활용하여 자사를 소개.

 

 


 11. 2개월 체류 예상하며 의료관광 VISA를 신청하려는 외국인 환자에게 적합한 비자 종류와 비자신청시 제출서류를 쓰시오.

1) 비자종류 : C - 3 - M.

2) 제출서류 : 

- 현지 의사 진단서.

- 한국병원 진료예약확인서.

- 지불능력확인서(예금잔고, 재직증명서 등).

 

 


 12.  의료관광객을 밀어내는 요인과 유인하는 요인 각 3가지를 저술하시오.

- 밀어내는 요인(Push Factors)

1) 높은 의료비.

2) 낮은 의료수준.

3) 긴 대기시간.

- 유인하는 요인(Pull Facters)

1) 넓은 의료서비스 선택 폭.

2) 높은 의료수준 3) 짧은 대기시간.

 

 

 


 13.  의료 국제인증 (JCI)취득의 기대효과 5가지를 쓰시오.

1) 병원의 대외 인지도와 신뢰도 향상.

2) 의료서비스의 질 UP-GRADE.

3) 의무기록관리의 질 UP-GRADE.

4) 대외홍보 효과로 병원 매출 증가.

5) 보험사 단체와 진료수가 협상시 유리.

 

 


 14.  U-헬스(Ubiqutious Health) 서비스의 정의와 유형을 작성 하시오.

 - 정의 : U-헬스는 IT와 의료를 접목한 원격의료 서비스 입니다.

1) 원격의료 상담 : 인터넷 들을 통해 환자와 의사가 상담.

2) 원격의료 모니터링 : 심전도 등의 의학정보 원격 전달.

3) 원격의료 자문 : 의사와 의사간의 자문 구함.

4) 원격지원/수술 : 원격 의료장비 조작에 의한 수술.

5) 디지털 의료정보서비스 : BIG-DATA 등을 활용한 의료정보 이용.


 

 

 


 15.  의료관광상품 유통 경로 3가지를 작성 하시오.

1) 전속적 유통 : 일정지역내에서는 특정업체에 독점적 판매권을 부여하는 방식(소수의 VIP 대상 판매).

2) 선택적 유통 : 시장을 수개의 선택된 유통업체를 통해 판매하는 전략(미용, 성형, 상품에 적합).

3) 집약적<개방적> 유통 : 가능한 많은 소매상을 통해 판매하는 방법(일반 건강검진을 대중에 판매).

 

 


 16.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가 호텔 예약을 위해 안내하고 확인해야할 정보를 쓰시오.

1) 객실 : 수, 종류, 요금, 지불방법.

2) 투숙인 정보 : 인원수, 이름, 성별, 국적, 연락처, 여권번호.

3) 입국/출국일 및 교통수단.

4) CHECK-in/out 일자. 5) 예약확인서.

 

 


 17. 의료 리스크관리 주체와 역할에 대해 각각 설명 하시오.


1) 의사 : 의료전달체계 확립(환자진료시스템, 의료과실 감소 노력.)

2) 간호사 : 환자관리체계 확립(환자관리 체크리스트 기록/점검 등.)

3) 진료지원 : 진료지원체계 확립(검사 신속 시행/ 결과 피드백 등.)

4) 행정실 : 행정지원체계 확립 (응급상황관리, 환자 후송, 보호자응대, 장비 점검 등.)
 

 

2016년 기출문제 상 1번 문제와 동일!

 

 


 18. Cormany가 분류한 의료관광 유형을 작성하시오.

1) 수술 치료 의료관광 (외과적 수술 등).

2) 미용 성형 의료관광 (성형, 피부 등).

3)
대체/보완 의료관광 (전통의학 체험 등).

4) 건강진단 의료관광.

 

 


 19.  퇴원 후 의료관광 환자에게 하는 Follow-up Call의 의미와 내용 설명.

 - 정의 : 퇴원환자에게 연락을 통해 환자의 상태를 파악하는 확인전화,

기업의 이미지 제고,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유지, 서비스 개선하는 중요한 활동임.

1) 약 복용, 음식물, 운동 등 주의사항 이행여부.

2) 특이사항 발생여부.

3) 문제발생시 연락 방법 등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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