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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의료관광코디 2019년 기출문제 상하 및 실기 핵심 필수 문제 20

by ParaIsohost 2020. 7.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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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의료관광코디 2019년 기출문제 상하 및 실기 핵심 필수 문제 20

 

대만가이드 코리완유토피아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2019년도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 기출문제 상, 하 입니다~!

 

대만 타이베이 소소한 관광지


<긴 글 읽고 공부하시느라 고생이많습니다~~! 부디 뜻하는 소원을 이루어 장원급제 하시기를!!>

 

<중간중간에 ㄱ 눈아프고 ㅗ 어지로울까 ㅏ제동장치를 ㅇ걸어놨는데 ㄱ너무 심려치 ㅗ 마시고 애교로봐주세요~!>


 

 

 

 

 

 


 

2019년도 기출문제 상!

 

 

 


 1.  고객 충성도(Loyallty)를 강화하는 방안 5가지를 작성 하시오.

1) 경쟁자 대비 우수한 품질/서비스 제공.

2) 차별적 유무형 보상(할인/사은품, 해피콜/기념일축하 등).

3) 고객관계관리(CRM)로 일관성 있는 고객맞춤형 추천과 서비스.

4) 고객 점 관리 및 구전(WOM)효과 강화(신뢰 형성).

5) 브랜드와 연관되는 문화/개성/이미지 홍보강화(애착심 형성).

 

 


2. 의료인의 리스크예방 의무를 설명하시오.

1) 설명의무 : 환자에게 증상, 치료방법, 부작용 등을 사전에 설명.

(환자가 의료행위를 받을지 선택할 수 있도록)

2) 주의의무 :

 - 결과예견의무 : 의료행위 시 환자의 생명이나 건강을 침해하는 결과가 발생할 수 있을을 예견할의무.

 - 결과회피의무 : 의료행위에서 환자의 생명과 건강을 침해할 위험성을 예견하여 그 위험성을 방지할 의무.

3) 전의/전원 의무 : 환자치료에 필요한 의료지식이나 기술/설비가 미비한 경우 적합한 의사/병원에 이전하여 의료를 받게 할 의무.

 

 

 


3. 의료의 임상적 리스크와 비지니스 리스크 각각3개씩 쓰시오.

- 임상적 리스크(환자 진료 관련 리스크) : 

1) 환자의 임상정보 유출.

2) 개인물건의 도난이나 손실.

3) 종교 및 국정 등에 대한 차별, 폭력.

4) 환자 위급시 대응 부실.

- 비지니스 리스크 : 

1) 재정적 리스크 : 투자손실, 치료비 미수금 과다발생, 구매관련 손실.

2) 자산관련 리스크 : 화재 및 자연재해 등으로 인한 자산손실.

3) 직원관련 리스크 : 직업병이나 재해, 성희롱, 해고/차별 등에 따른 소송.

4) 의료진관련 리스크 : 의료진과 병원에 대한 소송 등.

 

 

2016년 기출문제 하 6번 문제와 동일!

 

 


4. 진료비 지불 제도 3가지를 설명하시오.

1) 행위별 수가제(Fee For Service) : 진료행위마다 가격 책정하여 진료비를 지급하는 제도.

2) 포괄수가제(Diagnosis Related Gruop) : 질병 또는 질병군 별로 미리 책정된 진료비 지급.

3) 인두제(Capitation) : 균일할당제로 의사가 맡고 있는 환자수에 일정금액을 곱하여 보수를 지급.

 

 

 


5. 수술후 의료관광객과 동반가족 관광안내시 유의사항 4가지를 쓰시오. 

1) 식이요법, 약 복용, 환자 주의사항 등 세심한 배려.

2) 비용의 적정성(전체 의료관광 예산과 상황에 적합하게).

3) 고객의 취향과 문화를 고려한 관광지 추천.

4) 신속 정확한 예약 및 확인, 명료하고 준비된 관광안내.

 

 

 


6. 국제의료관광에서 문화자원의 중요성을 쓰시오.

1) 문화자원 : 사찰 고궁 등의 문화유산, 예술품 등 각종 전시.

전통의학 및 농어촌 체험관광, 지역축제, 문화공연 등.

2) 중요성 : 의료관광객을 인하는 요인.

유/힐링 효과로 의료와 시너지 효과,

가의 이미지 상승 및 관광 수익 증대.

화적 호감 형성으로 재방문/재유치 가능성 증대.

 

 

 


7. 의료진과 환자사이 소통을 방해하는 요인 4가지를 쓰라!

1) 역활 불확실 : 환자는 의사, 간호사 등 여러 의료진들과의 관계에서 혼란경험.

2) 책임소재 갈등  : 치료결과에 대해 환자/의료진의 책임 공방 가능성.

3) 권력차이 : 전문지식과 경험에서 의료진과 환자의 차이로 인한 불평등한 관계.

4) 용어시각차이 : 의료진의 전문용어를 환자가 이해하기 어렵고 상황에 대한 시각의 차이가 발생.

 

2016년 기출문제 하 13번 문제와 동일!

 


9. 3개월 체류 예상하며 의료관광 VISA를 신청하려는 외국인 환자에게 적합한 비자 종류와 비자신청시 제출서류를 쓰시오.

1) 비자종류 : C - 3 - M.

2) 제출서류 : 

- 현지 의사 진단서.

- 한국병원 진료예약확인서.

- 지불능력확인서(예금잔고, 재직증명서 등).

 

 

 


10. 고객행동의 개인적 요인과 사회적 요인 각 3가지를 쓰시오.

- 개인적 요인(개인변수)

1) 개성/라이프스타일.

2) 인구통계학적 요인(나이, 성별, 소득, 직업, 교육수준).

3) 학습(신념, 태도형성과정).

- 사회적 요인(환경변수)

1) 문화.

2) 사회계층.

3) 준거집단/가족.

 

2016년 기출문제 상 14번 문제와 동일!

 


 11.  컨시어지(Concierge)의 의미와 역활을 쓰시오.

- 의미 :

호텔 내부 및 외부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직원/부서.

- 역활 : 

1) 식당, 항공, 호텔 등 예약.

2) 공항 미팅 및 환송, 리무진 서비스.

3) 현지 쇼핑, 관광 등 안내.

4) 수하물, 우편배달 등.

 

2017년 기출문제 상 11번 문제와 동일!

 

 


 12.  비확률 표본수출의 특징 5가지를 쓰시오.

1) 모집단에 속한 모든 단위가 표본이 될 확률이 동일하지 않은 주관적/편의적 표본추출방법.

2) 시간와 비용이 적게 소요.

3) 오차범위가 크다(표본오차 추정 불가능).

4) 일반화가 어려움 (모집단을 정확히 대변하지 못하기때문에...).

5) 판단표본추출, 편의표본추출, 할당표본추출, Snowball 샘플링 등이 있으며,

모집단의 범위 한정이 불가능하거나 예비조사에 사용.

 

 

 


 13.  초기진료시 환자와의 상담이 중요한 이유 4가지를 쓰시오. 

1) 환자의 상태와 욕구 파악.

2) 상호이해로 신뢰관계 구축.

3) 치료방법 등의 제시로 긍정적 의지 고양.

4) 의료비 등의 사전 설명으로 분쟁 예방.

 

 

 


 14.  설문지 작성시 질문 순서를 쓰시오. 

1)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질문을 앞에 배치.

2) 쉬운 질문에서 어려운 질문으로,

3) 일반적인 질문에서 세부적인 질문으로,

4) 전체적 질문에서 지역적 질문으로,

5) 민감하고 개인적 질문은 끝에 배치 합니다.

 

 

2018년 기출문제 하 14번 문제와 동일!

 

 


 15.  초기 고가 전략(Skimming) 이 적합한 경우를 작성하시오.

1) 상품의 확산속도가 느려 경쟁자가 없는 경우(ex : 인공 눈동자).

2) 시장의 진입장벽이나 규제가 높은 경우 (줄기세포 시술).

3) 가격과 서비스 질의 연관성이 높은 경우 .

4) 상품의 성능/가치가 기존상품에 비해 매우 높은 경우. (암 진단키트/치료제)

 

 

 


 16. PACS와 EMR을 설명하시오. 

- PACS (Picture Archiving Communication System)

의학영상저장전송시스템 : 컴퓨터와 네트워크를 통해 의료장비를 연결하여

디지털 의료영상을 획득, 저장, 전송 , 조회하는 시스템.

- EMR(Electronic Medical Record 전자의무기록)

PACS, 진료, 원무, 통계 등 병원의 모든 업무를 연결하여 전자문서로 작성 및 보관하는 시스템.

(진료비, 보험청구 등도 신속처리 가능).

 

 

 


 17.  Cormany가 제시한 국제의료관광과 관련된 서비스 4가지를 쓰시오.

1) 병원 시설과 진료 관련서비스.

2) 숙박 및 식음료 시설과 관련서비스.

3) 관광시설과 관련서비스.

4) 의료관광 관련 제도/사회문화적 요인을 종합한 종합서비스.

 

 

 


 18. 의료관광상품의 무형성 때문에 마케팅이 어려운 이유와 그 해결방안!

 
 무형성으로 인한 어려움! 해결방안!
 제시(눈에보이는) 어려움. 전후(before-After)사진 홍보.
인적접촉강화, 구전(Word Of Mouth)활용.
저장 불가. 예약 제도 활용(고객 분산).
특허로 보호 곤란. 기술/서비스 개선.
가격설정 기준 불명확. 의료장비 등 실체적 단서 제공.
서비스 질 통제 어려움. 메뉴얼 및 교육.

 

2016년 기출문제 하 4번 문제와 동일!

 

 


 19. Woodman이 분류한 의료관광객 유형 3가지를 설명하시오.

1) 가격 추구 환자 : 자국보다 저렴한 치료를 위해 외국행.

2) 접근성 추구 환자 : 원하는 치료 대기시간이 너무나 길거나 자국에서 불가능하여 해외에서 치료.

(Ex : 한국 줄기세포 치료 규제).

3) 질 추구 환자 : 자국보다 높은 질의 의료서비스를 받기 위해 해외에서 치료.

 

 

 

 

 


 

2019년 기출문제 하!

 

 

 


1. 세계유산 분류 유형 3가지를 쓰시오.

1) 세계유산(World Heritage)

- 문화유산 (Cultural Heritage)


- 자연유산 (natural Heritage)

- 복합유산 (Mixed Heritage)

2) 세계기록유산 (Memory of the world)

3) 인류무형문화유산(Intangible Cultural Heritage)

 

 


2. 의료과오와 의료과실을 설명하라!

1)의료과오 : 

- 진료당시의 의학지식 또는 의료기술의 원칙에 따라 의료인에게 요구되는 주의의무를

  게을리하여 환자에게 부적합한 의료행위를 시행하여 좋지않은 결과를 초래한 잘못.

2) 의료과실 : 

- 의료과오 중에서 의료인의 주의의무 위반에 대한 법적 비난 가능성이 있는 경우.

  (의료과오가 있었다는 것이 객관적으로 입증되었을 때 쓰는 용어).


 

2016년 기출문제 하 7번 문제와 동일!

 


 3. 이슬람 음식문화 중 하람(Haram)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이슬람 계율에 따르지 않은 음식.

2) 예시로는 술과 돼지고기 및 율법에 따라 도축되지 않은 고기, 섭취를 금기시 하고 있음.

cf) 할랄(Halal) 음식 : 이슬람교도들이 먹어도 되는 음식.

<양,소,닭 고기, 생선 등>

 

 

2017년 기출문제 상 3번문제와 동일!

 


4. 의료커뮤니케이션에서 다음 대화의 유형을 쓰시오.

1) 의료진이 환자의 보호자/가족과 상담을 하거나 더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

<특권적 대화 : Priviledged communication>


2) 보호자/가족이 의료진으로 부터 직접 설명을 듣기보다 환자로부터 2차적으로 정보를 얻는 경우.

< 여과된 대화 : Filtered Commuication >

 

 

 


 5. 의무기록 작성 SOAP를 설명하시오.

1) 주관적 정보(Subjective information)

환자나 가족이 호소하는 증상, 병력 등으로 환자의 언어로 기록하는 정보.

2) 객관적 정보(Objective information)

임상검사결과, 소견 등 측정/관찰 가능한 정보.

3) 평가(Assessment)

1)과 2)를 토대로 의사가 판단한 진단 및 예측.

4) 계획(Plan)

자료에 대한 계획 (환자나 가족에 대한 교육 및 사후 추적관리 계획 포함).

5) SOAP기록은 논리적입니다.(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평가하고 계획).

6) SOAP노트를 보면 의사의 임상적 사고과정을 알 수 있다.

 

2016년 기출문제 하 20번 문제와 동일!

 


 6. 핵심상품과 보조상품의 개념과 의료관광의 예시를 들으시오.

1) 핵심상품 : 소비자가 상품/서비스로부터 원하는 본질적인 편익(암 수술 등 의료서비스).

2) 보조상품 : 핵심상품을 보강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상품이나 서비스의 가치를 향상시킴.

(친절한 통역/코디네이터, 공항픽업 등의 서비스).

 

2017년 기출문제 상 6번 문제와 동일!

 


7. 의료기관과 에이전시가 협력하여 환자에게 제공해야 할 서비스를 쓰시오. 

1) 병원시설과 진료 관련서비스.

2) 숙박 및 식음료 시설과 관련서비스.

3) 관광시설과 관련서비스.

4) 의료관광 관련 제도/사회문화적 요인을 종합한 서비스.

 

 

 


8.  고객만족도 조사방법 중 1:1면담법의 장단점을 쓰시오. 

- 장점 : 신속한 정보수집, 높은 응답율, 추가 질문으로 추가정보 수집가능, 보충설명으로 오류방지.

- 단점 : 시간/비용 과다 소요, 조사자의 주관/태도 등이 영향을 미침, 개인적인 질문이 어려움.

 

2017년 기출문제 상 20번 문제와 동일!

 

 


9.  고객의 구매 의사결정에 미치는 요인을 쓰고 설명하시오.

- 개인적인 요인 : 

1) 인구통계학적 요인 : 성별, 나이, 직업, 교육수준 등 통계적 변수.

2) 개성 및 라이프스타일 : 개인적인 동기, 관심, 활동.

- 사회적인 요인 : 

1) 사회 계층 : 사회내 동등한 지위에 있는 구성원.

2) 가족 및 준거집단(행동의 기준이 되는 집단).


- 문화적 요인 : 고객이 속한 국가나 사회전체 구성원들이 공유하는 가치.

 

 

 


10. 포괄수가제(DRG)의 장단점을 작성하시오.

- 장점 : 

1) 진료 표준화 및 진료비 산정 투명성 증대. 


2) 경제적인 진료 유도.

3) 의료기관 생산성 증대.

- 단점 : 

1) 신기술개발 및 적용 저해.

2) 과소 진료 및 질 저해.

3) 의료행위 자율성 감소.


 

 

 


11. 의료관광상품 및 서비스의 특성을 쓰고 설명하시오.

1) 무형성 : 형태가 없어 가시적인 형태로 제시가 어려움.

2) 동시성 :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일어남.

3) 비분리성 : 공급자와 소비자가 같은 장소에서 상호작용.

4) 이질성 : 환자의 체질 및 증상이 달라 서비스도 상이함.

5) 소멸성 : 보관이나 저장이 不可.


 

2017년 기출문제 하 6번 문제와 동일!

 


12. 고객분석방법 중 RFM기법을 설명하세요.

- 정의 : 고객의 구매행위를 예측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이 과거구매내역이라고 가정하는 시장분석기법.

1) 최근에(Recency)


2) 얼마나 자주(Frenquency) 구매 및 주문을 하고

3)  구매금액(Monetary)이 얼마인가를 바탕으로,

데이터를  분석하고 고객을 분류하여 마케팅 전략 수립.

 

2017년 기출문제 상 19번 문제와 동일!

 

 


13. 서비스품질(SERVIQUAL) 측정에 사용되는 요소를 쓰시오.
 
1) 반응성 : 환자의 요구에 신속히 응답하는 자세.

2) 공감성 : 고객에 대한 이해와 배려.

3) 확신성 : 병원이 약속한 서비스를 보장하는 직원의 지식과 능력.

4) 신뢰성 : 약속한 수준의 서비스를 정확히 제공하는 능력.

5) 유형성 : 서비스를 위해 필요한 유형적 요소들 (시설, 장비, 병원 디자인 등).


 

2017년 기출문제 상 14번 문제와 동일!

 


14. 외국인환자 진료 입원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요소를 작성하시오.

1) 주의사항전달/설명 불충분.

2) 통역 오류.

3) 병원내 안전사고.

4) 국적, 종교, 문화의 차이에 의한 차별.

5) 진료, 투약, 기록 오류.

 

 

 


15.  호텔업의 종류를 나열 하세요.

1) 소형 호텔업.  2) 관광호텔업.  3) 의료관광호텔업.

4) 호스텔업.   5) 수상관광호텔업.   6) 한국전통호텔업.   7) 가족호텔업.

 

 

 


16.  관광산업의 3요소를 쓰세요.

1) 관광주체 : 관광객(관광 수요자).

2) 관광객체 : 관광자원(관광욕구를 충족시킬 매력성 보유).

3) 관광매체 : 관광주체와 관광객체를 연결시켜 주는 교통시설,

숙박 및 식음료 시설, 유흥 및 오락시설, 여행사 등 관광사업.

 

 

 


17. 의료관광시장의 시장세분화의 변수를 작성하세요.

1) 지리적 변수 : 지역, 국가, 도시 등에 따라 세분화하고 지역특성에 맞는 마케팅 전략 수립.

2) 인구통계학적 변수 : 성별, 나이, 인종, 종교, 소득수준 등의 변수에 따라 세분화.

3)  구매행동 변수 : 구매빈도와 시기, 브랜드 충성도 등 마케팅 관련 정보에 의존하여 세분화.

4) 심리적 변수 : 개성, 라이프스타일, 관심 등에 따라 세분화.

 

 

 


18. 개방형 질문과 폐쇄형 질문의 특징을 쓰시오.

1) 개방형 질문 : 다양한 답을 유도할 수 있는 질문 형태.

 -장점 : 다양한 정보수집, 응답자 상황 이해, 소규모 조사에 유리함.

- 단점 : 시간이 많이 소요, 통계처리 어려움.

2) 폐쇄형 질문 : 예/아니오 처럼 응답을 특정하는 질문.

- 장점 : 신속한 응답, 분석 용이, 시간/비용 절감, 편견 개입 방지.

- 단점 :  능동적 참여의지 감소, 다양하고 상세한 정보 수집 어려움.


 

2016년 기출문제 상 6번 문제와 동일!

 

 


 

핵심 실기문제 20선

 


  1. 국제의료보험 유형(2014년 기출).

 1) 여행의료보험(Travel Medical Insurance) : 응급상황/사고 대비.

 2) 여행취소중단보험(Trip Cancellation & Interruption Insurance) : 여행 취소 및 중단 등에 대비.

 3) 의료관광보험 (Medical Tour Insurance) : 의료 관광객을 위한 보험.

4) 국제의료보험(Worldwide Medical Insurance) : 장기체류자를 위한 보험.


5) 학생의료보험(Student Medical Insurance) : 해외 유학생/교육자를 위한 보험. 

 

 


  2. 의료수가유형에 따른 외래환자 유형 (2015년 상반기 기출문제). 

 1) 일반환자 : 건강보험 미가입 환자, 비급여 또는 급여제한 환자, 의료관광객.

 2) 건강보험환자 : 건강보험 급여 대상인 환자.

 3)  의료급여환자 : 저소득층 보건향상 위해 법률에 의거 의료급여.

4) 산재보험환자 및 공무상 요양환자 : 근로자 및 공무원.

5) 자동차보험환자 : 자동차보험 및 공제조합 가입 차량.
 

 

 

 


  3. CRS(Computer Reservation System) 및 GDS (Global Distribution System)(2015년 상반기)  

 1) CRS(Computer Reservation System) !

항공 예약/발권, 호텔 및 렌터카 등의 예약서비스를 제공하는 예약 시스템으로 여행사 등에서 활용하는 관광예약시스템.

 2)GDS(Global Distribution System)

유럽과 아시아 항공사들이 CRS를 연계하여 구축한 예약시스템으로 Galileo(Swiss Air RA 등),

Amadeus(Lufthansa, Air Force 등)이 예시.

 

 

 


  4. 의료관광 마케팅에서 인적커뮤니케이션과 비인적커뮤니케이션 <2015년 상/하반기>

 1) 인적 커뮤니케이션<사람 대 사람> : 

인적판매, 텔레마케팅, 구전, 고객 교육 및 서비스 등으로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으로 마케팅 효과가 큼.


 2) 비인적 커뮤니케이션 <홍보 및 광고물> : 

광고, 홍보, 판매촉진, 병원디자인 등 단방향 커뮤니케이션.

 

 

 


  5. 의료관광에서 리스크관리의 목적 <2015년 상반>.

 1) 의료 사고 및 분쟁 사전예방.

 2) 의료사고 신속 대응 및 관리로 손실 최소화.

 3) 의료의 안전성과 질 향상.

4) 국제 신뢰도 및 이미지 향상.

 

 

 


  6. 병원과 업무협약을 하기 위해 보험사가 병원에 요청하는 자료.<2015년 하반>

 1) JCI 등 국제 인증 여부<회사의규모 및 인지도, 신뢰성을 판단하기위해>.

 2) 배상책임보험 가입 여부<의료환자 배상서비스 유무>.

 3) 병원의 규모 및 병원 치료비 Price List.

 

 

 


  7. 의료기관이 재포지셔닝 해야 할 경우는 무엇인가?<2015년 하반기>.

<위기이다... 정신차리자!> 

<기회이다... 기회를 잡자!>

1) 시장에서 차별적 우위가 상실 되었을때.


 2) 매출이 감소 되었을 때.

 3) 새로운 시장이나 기회를 찾았을 때.

4) 소비자의 취향이나 욕구가 변했을 때.


5) 기존 포지션의 매력이 상실 되었을 때.

6) 상황 변화로 전략 수정이 필요할 때.

 

 

 


  8. 의료관광상품 기획 프로세스 순서를 나열해 보시오.<2015년 하반기>

 1) 시장조사(기회 파악).

 2) 아이디어 생성/평가.

 3) 상품 컨셉트 개발/평가.

4) 사업성 분석 및 상품개발.

5) 테스트마케팅

6) 상품화  7) 사후평가.

 

 

 


  9. 효과적인 의료상담 기법<2015년 하반기>

 1) 공감 : 긍정적인 언어 및 비언어적으로 공감하여 반응 유도.

 2) 경청 :  상대방의 입장에 잘 듣고 이해.

 3) 명료화 : 불문병한 내용을 확인하고 정확히 설명 또는 부연.

4) 요약 : 의도한 내용을 정리하여 전달.


5) 자기개방 : 신뢰와 친밀감을 높이기 위한 상담기법으로 환자가 불안감을 해소하고 개방적인 태도를 갖게 함.

 

 

 


  10. 의료법에서 의료관광객으로 유치를 금지한 국내 거주 외국인 
 
1) 건강보험 가입자(또는 피부양자)인 외국인< 반 내국인 >.


 2) 출입국관리법에 따라 외국인등록을 한 사람<반 내국인 >.

( 출입국관리법에 따라 기타(G - 1-M)의 체류자격을 가진 사람은 제외.)


 3) 재외동포의 출입국과 법적지위에 관한 법율에 따라 국내거소신고 외국국적동포.

4) 외국인 근로자/산업연수생/유학생.

 

 

 


  11. 관광진흥법상 의료관광이란? 
 
1) 관광진흥법상 의료관광이란? : 


 국내의료기관<방문국>의 (진료), (치료), (수술) 등 의료서비스를 받는 환자와

그 동반자가 의료서비스와 병행하여 (관광)을 하는것을 말함.


 

 

 


  12. CEM 마케팅

 -정의  : CEM(Customer Experience Management 고객경험관리)의

최종목표는 기존 고객유지를 통한 고객만족 경영에 있으며,


고객 개개인의요구와 성향에 맞추어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기대수준에 부응하여 (충성고객)을 창출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

 - 활용 : 의료관광은 고관여상품으로 주변인과 (준거집단)의 영향력이 매우 중요하므로,

고객관계 및 (고객경험) 관리의 노력하여야 한다.

 

 


  13.  의료사고배상책임보험!!

 - 정의 : 외국인환자를 유치하려는 의료기관이 가입하여야 하는 (의료사고배상책임보험)

또는 (의료배상공제조합)의 연간배상한도는?


 1) 의원급 의료기관 또는 조산원 : 1억원 이상.

2) 병원급 의료기관 : 1억원 이상.


 3) 종합병원 : 2억원 이상.

 

 

 


  14. 의료관광 상품 믹스!! 

 1) 상품의 폭/넓이 (Product Width).

전체상품 계열/라인 (ex : 입원/ 외래 /건강검진 등).

 2)상품의 길이 (Product Length).


상품라인에 포함된 서비스군 종류 (ex : 건강검진-개인/단체).

 3)상품의 깊이 (Product Depth).

개별서비스의 다양성 (ex : 개인건강검진 - 골드형/실버형).

 

 

 


  15.의료서비스 유통경로 

 1) 병원합동관리체계(Multi-hospital System) : 둘 이상 의료기관이 자본과 경영을 통합.

 2) 의원가 : 서로 다른 전문과목 의사들이 같은 건물에 모여 각각의 의료기관을 운영.

3) 집단개원체계(Group Practice) : 3이상의 의료인시설과 인력을 공동이용, 진료활동은 독자적으로 함.


4) 프랜차이즈(Franchise) : 브랜드 및 노하우 제공하고 대가 수수.

 

 

 


  16. 의료관광시장에 효과적인 세분화의 성공조건. 
 
1) 측정성 : 정보의 획득과 측정이 가능하여 매력도 판단 가능해야 됨.


 2) 접근성 : 각 세분시장에 접근 채널과 의사소통이 채널이 존재해야 됨.

 3) 차별성 : 각 세분시장이 이질적이어서 마케팅에 다르게 반응해야됨. 

4) 중요성 : 세분시장 규모가 충분하여 수익창출 가능성이 있어야됨.

 

 

 


  17. 의료관광  에이전시의 업무는 무엇인가?

 1) 상담(정보제공 및 교육 역활).

 2) 주관(의료관광객과 의료기관을 연결하고 업무 주관).

 3) 예약(병원 진료 및 숙소 등 예약).

4) 지원(비자발급, 출입국, 관광 등 편의 서비스).


5) 대변자 역할(응급상황 등에서 의료관광객의 대변자 역할).

 

 

 


  18.  의료사고 발생시 환자측 대처 방법.

 1) 의무기록 확보(의사지시서, 경과기록지, 간호기록지 등 사본).

 2) 사고경위서 작성.

 3) 전문가 상담(의료전문변호사 등).

4) 병원에 치료비/위자료 요청(병원과의 합의 시도).


5) IF 합의가 안된다면,,  소송/중재 신청(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 등).

6) 현장 보존(특히 시설물에 의한 사고시 현장사진, 증인 , 물증 등).

 

 

 


  19.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에게 요구되는 능력.

 1)외국어.  2) 전문용어.   3) 효과적 의사소통.  4) 마케팅.

 5) 문화적 역량.  6) 관광 및 서비스 실행 능력.

 

 


  20. 법정감염병 분류 <2020.1.1일 부터 개편>.

 1) 제 1급 : 생물테러감염병 또는 치명률이 높거나 집단 발생

우려가 커 발생 또는 유행 즉시 신고하고 음압격리가 필요한 감염병.

<MERS, SARS, 에볼라, 두창, 페스트, 탄져, 신종감염병증후군 등 17종.>

 2) 제 2급 : 전파가능성을 고려하여 발생 또는 유행시 24시간내 신고하고 격리 필요하는 감염병.

<결핵, 수두 , 장티푸스, 세균성이질, A형간염, 콜레라, 홍역, 한센병 등 20종.>

 3) 제 3급 : 발생 또는 유행시 24시간내 신고하여 발생을 계속 감시할 필요가 있는 감염병.

<파상풍, 말라리아, B형간염, C형간염, 일본뇌염, 비브리오패혈증 AIDS 등 26종.>

4) 제 4급 : 제 1급~~3급 감염병 외에 유행 여부를 조사하기 위해 표본감시 활동이 필요한 급수의 질병.

<인플루엔자, 매독, 회충증, 평충층, 임질, 해외유입기생충감염증 등 23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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