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나는 너의 거울이야!
  • 워라밸에 신경쓰는 체계적인 YOLO되자
독학머리는 따로있다?

국제의료관광코디 2018년 실기 기출문제 <상,하>(필독)

by ParaIsohost 2020. 7. 2.
반응형

넌 정말 섹시해

국제의료관광코디 2018년 실기 기출문제 <상,하>(필독)

 

대만가이드 코리완 유토피아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2018년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 실기 기출문제 <상, 하> 입니다.

 


<긴 글 읽고 공부하시느라 고생이많습니다~~! 부디 뜻하는 소원을 이루어 장원급제 하시기를!!>

 

<중간중간에 ㄱ 눈아프고 ㅗ 어지로울까 ㅏ제동장치를 ㅇ걸어놨는데 ㄱ너무 심려치 ㅗ 마시고 애교로봐주세요~!>



 

 

2018년 기출문제 상 

 

 

 

1. 병원급 의료기관에 대해 설명하고 예시를 4가지 정도 드시오.

 

- 정의 : 병원급의료기관이란?  의사, 치과의사 , 한의사가 각각 의료를 행하는 곳.

 

            입원환자 30명 이상을 수용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추고 주로 입원환자에 대하여 의료를 행할 목적으로

 

            개설하는 의료기관.

 

- 예시)  치과병원, 한방병원, 요양병원, 병원 (치한은 병이 있다.)

 

 

 

2. 의료관광 표적시장에 대한 마케팅 전략(Marketing Strategy) 3가지를 쓰고 설명하시오.

 

1) 차별적 MS : 세분시장 중 몇 개의 표적시장을 선정 후 각각의 표적시장에 최적화된 마케팅 Mix 설계.

                     
    (성형, 미용, 중증치료)

2) 비차별적 MS : 세분시장들의 차이점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 그들의 공통적인 욕구에 

                         
   초점을 맞추어 불특정다수에 전개하는  MS (대형병원의 저가 건강검진 상품 시장진입).

 

3) 집중적 MS : 세분시장 중 자사 역량을 가장 잘 발휘할 수 있는 핵심 서비스로 1개 시장에 집중(특정진료 특화 전문병원).

 

 

3. 서비스품질(SERVIQUAL) 측정에 사용되는 요소를 쓰시오.

1) 응성 : 환자의 요구에 신속히 응답하는 자세.

2) 감성 : 고객에 대한 이해와 배려.

3) 신성 : 병원이 약속한 서비스를 보장하는 직원의 지식과 능력.

4) 뢰성 : 약속한 수준의 서비스를 정확히 제공하는 능력.

5) 형성 : 서비스를 위해 필요한 유형적 요소들 (시설, 장비, 병원 디자인 등).

 

2017년 상 14번 문제와 동일! 

 

 

4. 퇴원 예고제 실시 시 병원의 이점을 설명하시오.


1) 미리 퇴원에 필요한 사항을 준비하여,

 

2) 퇴원 당일 오전에 수속하게 하고,

 

3) 오후에 새환자를 입원시킬 수 있어서,

 

4) 병원의 병상 회전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5. 입원장기화 원인을 병원과 환자측면에서 각각 3가지를 쓰시오.

- 병원 측면 : 

1) 검사결과 분석 지연.

2) 진료 과오나 과실.

3) 진료기록 정리 등 행정절차 지연.

- 환자 측면 : 

1) 만성질환환자 증가.

2) 진료비 납부지연.

3) 환자의 보상심리(산재, 교통사고 보험혜택 장기간 이용 심리).
 

 

 


6. 의료 리스크관리 주체와 역할에 대해 각각 설명 하시오.


1) 의사 : 의료전달체계 확립(환자진료시스템, 의료과실 감소 노력.)

2) 간호사 : 환자관리체계 확립(환자관리 체크리스트 기록/점검 등.)

3) 진료지원 : 진료지원체계 확립(검사 신속 시행/ 결과 피드백 등.)

4) 행정실 : 행정지원체계 확립 (응급상황관리, 환자 후송, 보호자응대, 장비 점검 등.)

 

2016년 기출문제 상 1번 문제와 동일!

 


7. GATS(General Agreement On trade & Service) 서비스일반무역협정. 4가지 모드를 작성하시오.

1) 국경간 공급(Cross Border Supply) :

서비스의 수요자와 공급자의 이동없이 서비스만 국경을 넘어 이동.
<원격진료, 콜센터 서비스>.

2) 해외소비(Consumption Abroad) :

서비스 수요자가 공급나라로 이동 <의료관광(환)자의 이동>.


3) 상업적 주재(Commercial presence) :

서비스 공급업(단)체가 수요장소로 이동 <한국성형외과 중국 현지법인 설립>.


4) 자연인 이동(Movement of natural Persons) :

서비스 공급자가 수요나라으로 이동.
 <한국성형외과의사가 중국으로 방문하여 의료행위>

 

 


 8. 고객과 초기접속 단계에서 파악하여야 할 5가지를 쓰시오.

1) 고객의 기본적 개인정보 (성명, 국적, 연령, 성별 등).

2) 고객의 연락처 (전화, 이메일 등).

3) 고객의 의료관련 자료 (진단서 등).

4) 해외여행 가능여부.

5) 진료비 지불 주체.

 

 


 9.  관광교통업의 개념과 구성요소를 설명하시오.

- 개념 : 

  교통수단으로 관광객에게 이동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으로 교통수단에 따라 항공, 철도, 자동차, 해운 등으로 분류.

- 구성요소 : 

관광교통의 수단, 시설, 운임, 관광연꼐서비스 등으로 구성됨.

 

 


 10. 외국인 환자에게 설명의무를 보완할 수 있는 방법 2가지를 작성하시오.

1) 의료지식을 보유한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나 통역사 참여.

2) 인쇄물 활용 및 설명 녹음(사전동의).

 

 


11.  의료커뮤니케이션 폐쇄형 질문의 장단점 각각2가지를 쓰시오.

- 장점 : 

1) 신속한 응답으로 시간/비용 절감 가능.

2) 분석이 용이(통계처리 쉬움).

- 단점 : 

1) 개인적인 상세한 정보수집 어려움.

2) 환자의 능동적 참여나 다양한 의견 수렴 어려움.

 

 


 12. 입원약정서 작성시 반드시 포함해야 할 사항 3가지를 쓰시오.

1) 진료비 납부 책임.

2) 의료진의 정당한 지시에 혐조 의무.

3) 귀중품 소지금지 및 분실 책임소재.

 

 


 13. 의료관광객 호텔 예약시 고려해야할 사항 5가지를 쓰시오.

1) 병원과의 거리(응급상황 대응).

2) 숙박비용 : 경제적상황에 맞는 가격 및 등급.

3) 호텔유형 : 의료관광호텔이나 레지던트호텔 우선.

4) 부대시설 : 기도실 등 환자 종교/문화 고려.

5) 소음과 음식.

 

 


 14.  의료 국제인증 (JCI)취득의 기대효과 5가지를 쓰시오.

1) 병원의 대외 인지도와 신뢰도 향상.

2) 의료서비스의 질 UP-GRADE.

3) 의무기록관리의 질 UP-GRADE.

4) 대외홍보 효과로 병원 매출 증가.

5) 보험자 단체와 진료수가 협상시 유리.

 

2017년 기출문제 하 13번 문제와 동일!

 

 


 15.  MOT(Moment Of Truth)에 설명하시오.

1) 고객이 기업의 서비스를 처음 접하는 짧은 결정적인 순간.

2) 이 짧은 시간에 기업의 서비스와 이미지가 결정됨.

3) 초기에 고객만족도 높이기 위헤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16.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의 이문화 역향을 설명하고 4가지 구성요소를 쓰시오.

- 정의 : 이문화역량은 타 문화권 환자를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대화할수 있는 능력을 의미함.

- 4가지 구성요소

1) 지식 : 타문화와 관습을 알고 이해하는 것.

2) 감성 : 타문화권 환자와 공감하고 배려하는 마음.

3) 심리운동성 : 지식과 감성으로 의사소통 및 역할수행 마음가짐.

4) 상황적 속성 : 과거의 접촉경험 등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상황.

 

 


17.  호텔의 Executive Floor와 일반객실의 차별적 서비스를 5가지를 쓰시오.

1) 익스프레스 체크인/아웃.

2) 회의실 제공.

3) 무료 식음료 제공.

4) 항공, 타호텔 예약서비스.

5)피트니스클럽 등 편의시설 이용권.

 

 

 


18. 진료예약제 도입시 장점을 쓰시오.

1) 환자분산으로 의료서비스 질 향상.

2) 진료대기시간 단축.

3) 효율적 시설활용.

4) 이용자만족도 증대.

5)인력관리 효율화.

6) 업무 능률항상으로 병원이익 증대. 

 

 

 


19. 의료관광상품 및 서비스의 특성을 쓰고 설명하시오.

1) 무형성 : 형태가 없어 가시적인 형태로 제시가 어려움.

2) 동시성 :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일어남.

3) 비분리성 : 공급자와 소비자가 같은 장소, 같은시간에서 상호작용.

4) 이질성 : 환자의 체질 및 증상이 달라 서비스도 상이함.

5) 소멸성 : 보관이나 저장이 不可.

 

2016년 기출문제 상 21번 문제와 동일!

 


 20. 의료관광객을 유인하는 요인 4가지를 작성하시오.

- 유인하는 요인(Pull Facters)

1) 넓은 의료서비스 선택 폭. 2) 낮은 의료비.

3) 높은 의료수준 . 4) 짧은 대기시간.

 

 

 


 

 

 

2018년 기출문제 하

 

 

 


 1.  외국인환자와 커뮤니케이션할 경우 의료진이 주의하여야 할 사항을 쓰이오.

1) 환자가 이해하기 쉽게 간결하게 끊어서 대화 (Why? 통역도 고려).

2)  대화 중간에 이해 여부를 확인하고 공감하면서 대화.

3) 화면을 보여주거나 숫자를 적고 기록하며 설명(기록 보관).

4) 중요한 사항은 설명하고 서류로 제공(주의사항, 규정).

 

 


2. IT 발전으로 활용도가 높아진 원격진료의 의미와 종류 및 장점을 쓰시오.

1) 원격진료는 의료와 IT를 접목시켜 의사가 시간적,

공간적 제약없이 환자를 진료하는 것으로 U-Health(ubiqutious헬스) 라고도 불리움.


2) 인터넷을 통하여원격으로 진료 및 상담,

자문 뿐아니라 장비를 연결한 원격모니터링,

원격 수술 등 다양한 형태를 지속적인 발전 하고있음.


3) 장점으로는 시간과 비용 절감, 지속적인 진료 및 사후관리,

신속한 정보교류 및 진료가 가능하여 병의 조기발견 및 치료가 가능합니다.



 

 


3. 한방병원과 리조트가 협력하여 의료관광 상품을 개발할 경우의 장점을 쓰시오.

 - 기업(병원 및 리조트)측 장점.

1) 패키지 상품 등 신상품 효과적 출시 용이함.

2) 마케팅 비용 절감 및 시너지 극대화 (협력사의 브랜드와 고객경험 활용.).

3) 지방자치단체의 융합 의료관광산업 지원 등 협력증대.

 - 소비자(의료관광객)측 장점.

1) 자연친화적인 환경에서 치료 힐링 상승효과.

2) 쇼핑, 오락, 레저 등 편의증대.

3) 검증된 병원과 리조트의 이미지나 평판 신뢰 가능.

 

 

 


 4. 의료리스크의 유형을 3가지 쓰고 예를 들어주세요.

1) 임상적리스크 :  환자 진료 관련하여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

환자의 임상정보 유출, 개인물건의 도난이나 손실, 환자 차별,

위급시 대응 부실, 오진, 투약 오류 등.


2) 재정적리스크 : 병원의 투자손실, 치료비 미수금 과대발생, 구매관련 손실, 재무적 유동성리스크.

3) 직원관련리스크 : 직원의 직업병이나 직업 관련 재해, 직원의 성희롱, 해고 나 차별 등에 따른 소송.

 

 

 


5. 한국의 건강보험의 특징을 쓰고 설명하시오.

1) 의무가입(법률에 의해 강제적으로 전국민이 다 가입.)

2) 보험료 부담의 형평성(소득 등 "부담능력에 따라 차등 부담").

3) 보험급여의 균등 : (보험료 부담액에 상관없이 보험에서 규정된 획일적인 보험<요양>급여를 받음).

4) 3자 지불 제도(개인은 의료비 중 개인부담분만 병원에 지급하고 병원이

보헙 급여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청구하면 건강보험관리공단에서 요양 급여를 지급).


 

 

 


6.  의료관광상품 공급 모델 종류를 쓰고 설명하시오.

1) 병원모델(Hospital Service Model) : 병원에서 치료, 건강진단을 받고 병원, 호텔, 리조트에서 회복.

2) 메디-리조트 모델(Medi-Resort Service Model) : 의료서비스를 갖춘 리조트에서 치료 및 회복<태국 등>.

 3) 공항 모델(Fly-in & Airport Service Model) : 비행기 타고 와서 공항내 병원에서 치료(뮌헨공항 클리닉).

 4) 크루즈 모델(Cruise ship Service Model) : 크루즈선에서 치료와 회복<제휴 상품>.

5) 드라이브 인 - 아웃 모델(Drive-In & Out Service Model) : 자동차로 국경을 넘어 진료 및 약품 구매(미-캐, 미-멕시코).

 

2016년 기출문제 상 8번 문제와 동일!

 


 7. 의료관광과 관련된 의료분쟁을 예방하기 위한 방안을 쓰시오.

1). 신뢰관계 구축(의료기관, 환자, 유치업자).

2) 설명의무 강화(통역사나 의료코디네이터의 역할 중요).

3) 문서(동의서, 주의사항, 진료기록) 성실 기재 및 제공.

4) 의료진 및 관련자 소양교육 강화.

5) 위험발생대비 및 리스크관리체계 확립.

6) 분쟁해결 절차와 방법 명기(진료계약서 등).

 

 


 8. 코헨(Cohen)의 의료관광객 분류를 쓰시오.

1) 조직화된 관광객!

- 완전패키지(조직적) 단체관광객.

- 기본패키지(개별적) 단체관광객.

2) 비조직화된 관광객!

- 탐험형 개별관광객.

- 방랑형 개별관광객.

 

2016년 기출문제 상 12번 문제와 동일!

 

 

 


 9. 의료관광 목적지 국가에서 의료관광객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쓰시오.

1) 병원시설과 서비스.

2) 숙박 및 식음료 시설과 서비스.

3) 관광시설과 서비스.

4) 의료관광에이전시(유치업자) 서비스.

5) 제도/사회문화적 요인을 종합하는 의료관광코디네이터 서비스.
 

 

 

 


 10. 서비스품질(SERVIQUAL) 측정에 사용되는 요소를 쓰시오.

1) 반응성 : 환자의 요구에 신속히 응답하는 자세.

2) 공감성 : 고객에 대한 이해와 배려.

3) 확신성 : 병원이 약속한 서비스를 보장하는 직원의 지식과 능력.

4) 신뢰성 : 약속한 수준의 서비스를 정확히 제공하는 능력.

5) 유형성 : 서비스를 위해 필요한 유형적 요소들 (시설, 장비, 병원 디자인 등).

 

2017년 기출문제 상 14번 문제와 동일!

 

 

 

 
 11. 의료관광상품 아웃바운드(송출) 시장구조를 설명하시오.

1) 의료관광고객(질병치료, 건강검진, 대체의학, 미용성형, 웰빙)

2) 의료관광에이전시 : 의료관광 정보제공 및 알선(여행사/유치업자).

3) 국가/기업 : 국민/종업원의 의료비용 보조/지급.

4) 보험사 : 의료관광관련 보험 판매.

 

 


 12. 말레이시아 A병원의 의료관광 SWOT분석 결과를 쓰시오.

(대기업이 운영하는 A병원은 교통이 편리한 곳에 위치하고 있으나 의료진과 기술이 부족한 상황이다.

의료 관광객 증가추세이며 정부지원 확대되나 경제침체로 의사들의 해외이탈 증가하는 추세이다).

1) Strength : 강점 - 대기업이 운영(높은 인지도), 교통편리.

2) Weak : 약점 - 의료진 부족, 기술력 부족.

3) Opportunity : 기회 - 의료관광객 증가, 정부지원 확대.


4) Threat : 위협 - 경제침체, 의사들의 이탈로 경쟁력이 낮아짐.

 

 

 


 13. 순수치료목적의 의료관광객과 초기상담에서 파악해야 할 사항5가지를 쓰시오.

1) 환자의 병력과 가족력.

2) 의무기록(진단서, 의사소견서, 검사결과).

3) 기본 개인정보(이름, 나이, 연락처 등등).

4) 비자발급 및 해외여행 가능여부.

5) 의료비 관련사항 (지불능력, 보험 등).

 

 

 


14. 설문지 작성시 질문 순서를 쓰시오.

1)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질문을 앞에 배치.

2) 쉬운 질문에서 어려운 질문으로,

3) 일반적인 질문에서 세부적인 질문으로,

4) 전체적 질문에서 지역적 질문으로,

5) 민감하고 개인적 질문은 끝에 배치 합니다.

 

 

 


 15. 의료사고와 의료분쟁을 설명하시오.

1) 의료사고(Medical Accident)

의료행위가 개시되어 그 종료에 이르기 까지 과정에서 예기치 않은 결과가 발생한 경우를 지칭하며,

책임소재를 내포하지않은 가치중립적 개념.


2) 의료분쟁(Medical Dispute)

의료사고를 주원인으로 한 환자측과 의료인측 간의 다툼으로 민사 또는 형사 소송에 의한 사법적 해결방법과 합의,

병원의 조정 등 비사법적 해결방법이 있음.


 

 

 

 
16. 관광진흥법상 관광특구에 대해 설명하시오.

 - 관광진흥법상 관광특구는 외국인관광객의 유치 촉진 등을 위하여 관광활동과 관련된 관계법령이 배제되거나 완화되며,

관광활동과 관련된 서비스, 안내체계홍보 등 관광여건을 집중적으로 조성할 필요가 있는 지역.


(시장, 군수, 구청장의 신청에 따라 시/도지사가 지정).

- 의료관광특구(지정) : 

서울 중구(14년8월부터 : 한방, 성형외과, 피부과), 서울 강서구(15년12월 부터 : 관절 여성병원).

 

 

 


 17.  행위별수가제 및 포괄수가제의 장단점을 쓰시오.

1) 행위별 수가제 (FFS : Fee For Service) :

진료행위마다 가격 책정하여 진료비를 지급.


- 장점 : 신기술개발에 기여, 의료서비스 질 향상, 의료 다양성 향상.

- 단점 : 과잉진료, 예방보다 치료에 치중, 의료비 증가.

2) 포괄수가제(DRG : Diagnosis Related Group) :

질병 또는 발병군 별로 미리 책정된 진료비 지급.


- 장점 : 진료 표준화, 경제적인 진료 유도, 의료기관 생산성 증대.

- 단점 : 신기술 개발 저해, 과소 진료 및 질 저하, 의료행위 자율성 감소.

 

 

2017년 기출문제 상 16번 문제와 동일!

 

 


18. 원무관리의 중요성을 쓰시오.

1) 원무관리는 병원 사무활동 중 환자들의 이용 및 수속 절차와 병원경영 지원활동을 의미하며 병원의 경쟁력과 직결됨.

2) 환자에게 편리한 이용절차 및 품격 높은 서비스 제공.

3) 효율적 진료비관리로 병원 경쟁력 강화 및 경영목표 달성.

4) 원활한 진료지원 및 병상관리 수행이 필요.

5) 보험 및 수가산정 복잡화, 고객 기대수준 향상, 환자유치 경쟁, 병원의 대형화 등 환경변화에 따라 중요성 중대됨.

 

댓글